[부천더성형외과 이승호 원장 칼럼] 가슴달린 남자의 고민, ‘여성형유방증’
보디빌더처럼 근육질의 우람한 가슴은 건강한 남성미로 자랑거리가 되지만 여성처럼 봉긋하게 솟아 오른 남자들의 가슴은 되레 입방아에 오르내리기 쉽다.

우리 주변에는 여성처럼 유방이 튀어 나와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남자들이 의외로 많다. 이른바 ‘여성형유방증(여유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가슴이 여성처럼 튀어 나와 소극적인 성격을 갖게 되는 등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에 큰 지장을 받는다고 토로한다.

얼마 전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어머니와 함께 병원에 와 진료실 앞에서 승강이를 벌인 적이 있다. 학생은 큰 잘못을 저지른 듯 어깨와 고개를 푹 숙이고 진료실에 들어가지 않겠다고 버텼다. 아이를 억지로 끌고 들어온 어머니는 다짜고짜 아들의 셔츠를 젖혀 올렸다.

“여자처럼 가슴에 멍울이 잡히는데 치료 가능한가요?” 어머니는 다그치듯 빠른 대답을 요구했다. 그 학생은 이른바 ‘가슴달린 남자’, 여성형유방증 증세를 갖고 있었다. 어머니의 설명에 따르면 아이가 언젠가부터 말수가 적어지고 매사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이처럼 남성이 여성처럼 봉긋한 가슴을 가진 증상은 생각보다 흔하다. 비록 남자일지라도 성장기에 왕성하게 분비되는 호르몬들 사이에 불균형이 생기면 가슴이 풍만해질 수 있다. 실제로 청소년기의 40∼50%는 조금씩이라도 여성형 유방증의 증세를 갖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성장이 끝나갈 즈음이면 가슴도 함께 퇴화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문제는 이 가운데 4∼8%는 성인이 된 후에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아 심한 심리적 고통을 겪는다는 것이다. 여유증 환자들은 수영장이나 목욕탕 출입은 엄두도 못 낸다.

여자 친구를 사귀는 것도 꺼린다. 사회생활에서도 소극적인 성격을 갖게 돼 대인관계를 원활히 맺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 가운데 약 10%는 우울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여성형 유방증은 살이 찌면서 자연히 발달하기 쉬운 ‘지방형’과 여자와 마찬가지로 유선이 발달한 ‘선형’, 둘 다 갖고 있는 ‘지방-선형’으로 나뉜다. 원인은 호르몬의 불균형, 유전적 요인, 외인성 호르몬, 약물 및 마약 투여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많고 고환, 부신, 갑상선, 뇌하수체 등 내분비 호르몬 계통의 이상을 경고하는 위험신호나 드물지만 유방암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약물이나 질환에 의한 경우는 약물을 중단하거나 원인질환을 치료하면 완화되거나 사라진다.

그러나 그 외 원인으로 인한 여유증은 수술적 방법이 유일한 치료법이다. 사실 예전에는 이 같은 증세가 있어도 대개 드러내놓고 말하거나 수술은 생각조차 못했다. 하지만 최근엔 성형술의 발달과 남성의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로 성형외과로 향하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

여성형 유방증의 교정수술은 비교적 간단하다. 기존 여유증 수술은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유륜부의 흉터나 불규칙성, 접시형 변형 및 합병증 등이 야기되는 단점이 있다. 특히 흉터는 수술환자들의 가장 큰 불만 중 하나였다.

때문에 최근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고자 고안된 방법이 지방과 유선을 함께 제거하는 방법이다. 본원에서는 이를 더 발전시켜 최소절개로 흉터가 적고 붓기와 출혈이 적어 회복이 빠른 아큐스컬프 레이저 여유증 수술을 적용하고 있다.

겨드랑이로 수술하므로 가슴부위에 흉터가 눈에 띄지 않고 단순히 지방과 유선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10년 간 다수의 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의 체형과 남성의 가슴에 가장 적합한 미용적 요소까지 생각해 남성의 가슴을 디자인하는 맞춤형 성형을 진행한다.

수술 후에도 LED 광선조사기(레인보우룩스레이져)와 피부의 탄력과 매끄러운 피부곡선을 유지해주는 엔더몰로지, 초음파를 시행해 멍과 붓기가 빨리 빠지게 도와 만족도가 높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여유증을 수치스럽게 여겨 심한 콤플렉스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에 소극적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을 계속 방치하면 사회생활이나 집단생활에 있어 자신도 모르게 움츠러들어 자신감이 점점 결여되는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여유증으로 인해 심리적 중압감을 느끼거나 대인관계에 있어 불편함을 겪는 등 심적 고통을 받는다면 무조건 수술을 꺼리고 거부할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정체성과 자신감을 회복한다는 의미로 개선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것이 좋을 듯하다.

부천 중동에 위치한 더성형외과부천점은 과하거나 불필요한 수술을 권유하지 않고 다수의 임상경험을 통해 독자적인 노하우를 가진 성형과전문의가 1:1맞춤 상담으로 획일화된 성형은 지양하며 환자 개개인에 가장 자연스러우면서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찾아 줘 부천은 물론 광명, 인천(부평) 등지뿐 아니라 러시아나 중국 등 해외에서도 다양한 시술을 위해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아올 정도로 큰 주목 받고 있다. [편집자 주]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유병권, 4년 만에 출연자에서 패널로 '스타킹' 출연
▶ 故 이은주 사망 9주기, 강남에서 비공개 추모식 진행
▶ 이범수 득남, 몸무게 3kg 아들 출산 “아내에게 감사해”
▶ 아사다 마오 인터뷰서 김연아 언급 “좋은 추억이라고 생각”
▶ [포토] 육성재 '女心 녹이러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