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양악수술, 시설 갖춘 병원과 숙련된 의료진의 선택이 중요
[라이프팀] 양악수술은 턱뼈의 이상으로 발생한 턱의 위치나 모양, 기능 등을 바로 잡는 수술이다. 분명 기능의 개선이 목적인데 아직도 양악수술과 성형수술을 혼동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주걱턱이나, 긴얼굴, 돌출입, 안면비대칭, 심한 부정교합 등 턱관련 질환 환자의 턱기능을 개선하는 양악수술은 그러나 전신마취가 필요한 큰 수술이기 때문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모든 수술에는 위험이 따르는 것이 사실이지만 놀랍게도 아직까지 양악수술에 대한 충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병원들이 있어 의료소비자들의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전신마취를 위한 마취과의사가 상주해야 함은 물론 응급시를 대비한 응급시설, 정전을 대비한 자가발전시설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안전하고 후유증 없는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시설을 제대로 갖춘 병원과 숙련된 의료진의 선택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한 점검사항들을 알아본다.

숙련된 의료진의 선택
양악수술에는 고도의 의료기술을 필요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전문병원의 숙련된 전문의의 손길이 필요하다. 환자는 개인별로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예측시술을 통해 서로가 원하는 방향을 이야기하고, 수술 전 사전 점검 또한 철저히 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전문의의 수술경험이 풍부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구강악안면외과-마취과-교정과 전문의 협진
수술에 앞서 턱의 모양, 크기, 피부상태, 치아의 배열 등도 면밀히 따져봐야 하므로 3D CT 촬영이 가능한 병원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구강악안면외과와 마취과, 교정과 전문의가 한 병원에서 협진하는 지, 즉 한 공간에서 모든 치료를 다 받을 수 있는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전문병원의 선택
양악수술은 턱 기능은 물론 부정교합, 발음, 통증 등 건강상의 개선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며, 심미적인 부분까지 완성돼야 그야말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일원화 된 상담과 사전진단, 관리 시스템이 모두 충족되는 곳을 찾아야 한다. 특히 양악수술은 수술 후의 관리 또한 중요하므로 일정한 규모가 있고 안정되며 객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유리하다.

정전 및 응급시를 대비한 시설
양악수술은 턱뼈(얼굴뼈)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술로, 자칫 잘못하면 저작기능과 신경 장애는 물론이며 목숨까지도 위태로울 수 있는 수술이다. 또한 수술 후에 부정교합이 생겨 치아의 교합이 망가질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성형보다는 교정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또한 수술시 정전을 대비한 시설과 응급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을 할 수 있는 응급시설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수술방식의 올바른 선택
'수직골 절단방식 양악수술(IVRO양악수술)'은 신경손상 등 부작용에 대한 부분이 기존의 '시상분할골 절단술(SSRO)'의 수술방식보다 10배정도 위험율이 적다. 마비, 감각이상 등 신경손상이 없으며 수술시간 또한 짧아 수술후 부기 및 출혈이 거의 없다. 다만 국내에는 현재 수직골 절단방식(IVRO) 양악수술을 시행하는 양악수술 전문병원이 많지 않다.

신뢰할 수 있는 기공시스템
완벽한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기공시스템이 완벽해야 한다. 수술후의 치아상태는 물론 안모상태까지 정확하게 계측하는 기공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이다. 0.01mm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기공기술이라면 믿을만하다고 말할 수 있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무엇보다 고도의 의료기술을 필요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전문병원의 숙련된 전문의의 손길이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환자는 개인별로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예측시술을 통해 서로가 원하는 방향을 이야기하고, 수술 전 사전 점검 또한 철저히 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윤 원장은 또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전문의의 수술경험이 풍부해야 하는 것은 물론 응급조치가 가능한 전문병원을 찾아야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이소라, 6년 만에 정규앨범 발표 ‘SNS로 팬과 소통’

▶ 장범준 송지수 결혼, 4월12일 로맨틱한 벚꽃 웨딩마치
▶ ‘힐링캠프’ 이보영 결혼사진 공개 ‘어린왕자와 장미’ 콘셉트
▶ 소리얼 ‘심장이 말했다’ 뮤비 공개, 임시완 오열연기 ‘관심집중’
▶ ‘사랑과전쟁2’ 아이돌 특집, 오승아-강태오-이민혁 캐스팅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