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경 Junior TESAT] 국내총생산(GDP), 국민총생산(GNP)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문제] 한국의 GDP와 GNP에 모두 해당하는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단 한국을 기준으로 경철 경진 성호는 내국인, 와타나베와 데이비드는 외국인이다.)

    (1) 와타나베는 한국에서 사업을 벌여 올해 15억원을 벌었다.
    (2) 외환딜러 경철이는 일본으로 건너가 올해 20억원을 벌었다.
    (3) 경진이는 한국에서 벤처기업을 상장하여 올해 200억원을 벌었다.
    (4) 야구선수 데이비드는 미국에서 올해 받은 연봉이 100만달러다.
    (5) 축구선수 성호는 영국으로 건너가 올해 70만파운드의 연봉을 받았다.


    [해설] 국내총생산(GDP)은 ‘한 나라에서’ 일정 기간에 생산된 최종 생산물의 시장가치의 합이다. 국민총생산(GNP)은 ‘한 나라의 국민이’ 생산한 최종 생산물 시장가치의 총합이다. GDP와 GNP에 모두 해당하기 위해서는 내국인의 국내발생소득이어야 한다.

    보기 (1)은 한국에서 사업수익이 발생하여 GDP에 포함되지만 외국인이므로 GNP에 해당되지 않는다. 보기 (4)는 외국인 데이비드가 미국에서 받은 연봉이므로 한국 GDP에 포함되지 않지만 미국 GDP엔 포함된다. (2),(5)는 외국에서 발생한 수익으로 한국 GDP에는 포함되지 않고 GNP에만 포함된다.

    정답 (3)

    ADVERTISEMENT

    1. 1

      '숙행과 불륜' 상간남 "유부남 맞지만, 별거 중…동거 아냐" 반박

      트로트 가수 숙행이 상간 혐의로 피소된 가운데 그와 만남을 가진 유부남이 입을 열었다. 그는 사진이 기혼자임을 밝히 불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별거 중 만난 것이라며 해명했다. 유튜브 채널 '연예뒤통...

    2. 2

      "공무원 채용 감소세 멈췄다"…국가직 5351명 선발 예정

      인사혁신처가 2026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선발 인원을 5351명으로 확정했다. 최근 5년간 이어진 공채 축소 흐름 속에서 선발 규모가 다시 소폭 늘었다. 특히 고용노동부 9급 채용 인원은 최근 5년 사이 ...

    3. 3

      국가공무원 올 5351명 선발…5년 만에 공채 규모 늘렸다

      정부가 2026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선발 인원을 5351명으로 확정했다. 4년 연속으로 감소한 공무원 공채 선발 인원이 올해에는 소폭 늘어난다. 특히 고용노동부 9급 채용 인원은 최근 5년 사이 최대 수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