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25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정하면 해야 할 일을 나열하는 것보다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며 기업인들이 성공하기 위해 ‘지금 당장 그만둬야 할 6가지 행동’을 꼽았다.

(1) 불가능한 계획 세우기

당장 그만둬야 할 첫 번째 행동은 예측이 힘든 상황에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포브스는 기존에 판매 중인 제품을 소개하는 경우라면 계획을 세우는 게 의미 있지만 대부분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2) 수동적으로 기다리기

두 번째로 버려야 할 것은 누군가 결정해주길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것이다. 포브스는 “왜 인생에서 운전사가 될 수 있는데 승객이 되려 하느냐”며 목표를 정하고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도 생기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기업인 성공하고 싶다면 이런 행동 당장 그만둬라
(3) 투덜거리기


투덜거리는 것도 당장 멈춰야 한다. 포브스는 “아무 문제 없는 인생을 사는 사람은 없다”며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4) 불가피한 일에 스트레스 받기

본인이 조정할 수 없는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피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포브스는 “비행기가 취소되고 차가 밀리는 것은 불가피한 일로 이런 일 때문에 힘들다고 느끼지 마라”며 “차라리 40분 거리를 1시간 전에 출발하는 등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라”고 했다.

(5) 모든 일 혼자서 하기

모든 일을 혼자서만 하려고 하는 것도 좋지 않다. 포브스는 “열심히 일하고 현명한 사람이라도 모든 문제에 가장 좋은 대답을 내놓을 수는 없다”며 “다른 현명한 사람들에게 조언을 듣는 것이 더 좋은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6) 다른 사람 험담하는 사람과 어울리기

포브스는 남들을 험담하는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는 것도 생산적이지 않으므로 그만두는 게 낫다고 조언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