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성형 후 이런 증상, 병원 가야 할까?
[라이프팀] 코 성형은 콧대가 낮은 한국인이 눈과 함께 가장 많이 하는 성형수술 중 하나이다. 요즘에야 마치 화장을 하듯 간단하게 성형을 결정하곤 한다지만 아무리 간단해도 엄연히 수술은 수술이다. 출혈이나 부기, 염증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는 것. 코 성형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대처 방법, 혹은 코 성형 후 궁금할 수 있을 만한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1. 코 속에서 피가 나요 ▷ 내부에 고여 있는 피가 배어 나오는 것이므로 크게 염려할 것은 아니다. 수술 직후 피가 흐를 수 있어 코 속에 거즈를 넣어 두는데, 재채기 등으로 빠진 경우 다시 넣지 말고 그냥 두도록 한다. 피는 대부분 하루 정도가 지나면 멎는데, 살짝 흐르는 정도라면 코 밑에 휴지를 대고 흡수시켜 준다. 단, 줄줄 흐를 정도로 출혈이 크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2. 코에 붙인 테이프를 떼었는데 코끝이 빨개졌어요 ▷ 일시적인 현상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원래대로 돌아온다. 간혹 코에 실밥자국이 남아 있기도 하는데 이 또한 차츰 옅어진다. 모든 것이 완전히 자연스러워지기까지는 평균 6개월 정도가 걸린다.

3. 코가 계속 욱신거리고 아파요 ▷ 수술 후 어느 정도 불편하고 아픈 것은 당연하다. 때론 입을 움직일 때에도 당기고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심하게 붓고 점점 더 아파진다고 느껴지면 병원을 방문해 확인하는 것이 좋다.

4. 코 모양이 비뚤어 진 것 같아요 ▷ 수술 후 테이프를 떼고 나면 코가 약간 비뚤어져 보이기도 한다. 피가 한쪽에 고여 있거나 한쪽에 붓기가 심하기 때문. 코 모양은 수개월에 걸쳐서 점차적으로 달라지며 다소 모양이 어색하게 느껴지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러워진다. 다만, 엎드려 잠자는 습관이 있는 사람이 한쪽 방향으로만 잠을 잘 경우에 수술한 코가 비뚤어질 수도 있으니 바른 자세를 갖도록 주의한다.

5. 귀에 감각이 없어요 ▷ 이상이 있어서가 아니라 절개로 인해 귀로 가는 일부 감각신경이 차단되어 생기는 일시적인 증상이다.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 3개월이면 감각이 회복된다.

6. 보형물이 비쳐보여요 ▷ 코를 무리해서 높이거나 피부가 얇은 경우 보형물이 비쳐 보일 수 있다. 수술 직후에는 괜찮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보형물이 비쳐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코를 높이게 되면 코의 피부가 당겨져 긴장상태가 되는데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피부가 더 얇아지기 때문. 이 경우 보형물을 다른 종류로 교체하거나 높이를 낮추는 등의 방법으로 교정할 수 있다.

이외에 양치질을 할 때 불편할 수 있으나 수술과는 상관이 없으므로 조심스럽게 칫솔질을 하면 된다. 치과치료는 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2~3주 후부터 받는 것이 좋다. 코팩 역시 삽입한 고어텍스나 실리콘, 연골이 어느 정도 고정되는 수술 3주 후부터 하는 것이 좋다. 얼굴 안마나 마사지 등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해주는 마사지는 1개월 동안은 받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대표원장은 “성형수술 후에는 출혈이나 부기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대부분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완화되지만, 점점 더 심해진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효연-김준형 열애, SM 공식입장 “이미 결별한 사이”

▶ 티파니 닉쿤, 4개월째 핑크빛 열애 ‘친구에서 연인으로’
▶ 상추, 발목 부상으로 병원 입원 “장기 특혜 아냐…만기 전역할 것”
▶ 김무열 측 “병가 아닌 복귀명령대기, 군 복귀 명령 기다려” 공식입장
▶ [w위클리] ‘응급남녀’ ‘앙큼한 돌싱녀’ 이혼남녀, 재결합에 대한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