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7일 `운명의날`, 하나은행 징계결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김종준 하나은행장의 징계수위가 오는 17일 결정됩니다.



    이번 징계결과에 따라 김 행장 본인의 거취뿐 아니라 하나금융 전체지배구조에도 큰 변화가 일것으로 보입니다.



    이지수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가 오는 17일 김종준 하나은행장의 징계수위를 결정합니다.



    당국으로부터 중징계를 통보받은 김 행장은 지난 10일 소명자료를 제출하며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하나금융 관계자

    "행장님도 경징계를 생각했다. 그 이유는 기존의 징계 받으신 분들 양정을 보면 문건이 중징계에 해당하는 양정은 아니라고 판단하셨기 때문에 경징계로 판단했다."



    문책경고이상의 중징계가 확정되면, 우선 3-5년간 금융권 재취업이 금지되면서 사실상 업계 퇴출수순을 밟게 됩니다.



    임기를 보장받을 수 있을지, 바로 직무가 정지 될 지 여부도 제재수위에 달려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나금융 안팎에서는 이번 징계가 은행을 넘어 금융지주 지배구조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선 차기 하나금융지주 회장으로 조심스럽게 꼽혔던 김 행장이 퇴출되면 현 김정태 회장의 장악력이 더 커질것이란 전망입니다.



    이미 하나금융은 내년 3월 임기가 만료되는 김 회장의 임기를 1년 단위가 아니라 3년씩 연장할 수 있도록 결정했습니다.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김 회장의 장악력을 확보하겠다는 대응책으로 풀이됩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성급하지만 올해 김 행장의 연임과정에서 경쟁했던 내부인사들에 대한 관심마저 높아지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김 행장이 하나캐피탈 사장으로 재직 당시 김승유 전 회장의 지시를 받고 옛 미래저축은행 유상증자에 참여했다가 손실을 냈다는 입장입니다.



    금융당국관계자는 "당시 무리한 투자결정이 최고경영진의 결정없이 이루어 질 수는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김종준 행장은 전임 회장과 전혀관계가 없다는 주장이어서, 제출한 소명자료가 제재심의 결과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이지수입니다.


    이지수기자 js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서초교회 잔혹사` 한국 교회의 불편한 진실··`사랑의교회` 정조준?
    ㆍ교무실에 온 그대, 시험 기간 센스 만점... 패러디 끝판왕 `대박`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15& `티가 나나봐` 박지민·백예린 컴백··"몰라보게 예뻐졌네"
    ㆍ씨티·IBK 캐피탈 고객정보 3만4천건 유출 "사람이 문제"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투자 세제 지형 격변…'배당 분리과세' 유불리 따져야 [고정삼의 절세GPT]

      <고정삼의 절세GPT>에서는 독자들이 궁금해할 세금 관련 이슈를 세법에 근거해 설명합니다. 22회는 윤나겸 아우름웰스앤택스 대표 세무사와 함께 올해부터 달라진 세제에 대해 알아봅니다.>올해부터 기업의 법인세율이 1%...

    2. 2

      "하루 20시간 써요"…요즘 부모들 난리 난 '300만원 아기 헬멧'

      아기의 머리 모양을 예쁘게 만들어 준다는 '두상 교정 헬멧'이 개당 200만~300만원에 이르는 고가에도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신생아 머리의 특정 부위가 납작하게 눌리는 사두증 진단이 늘고 ...

    3. 3

      다이소 또 일냈다…5만원짜리 5000원에 팔더니 '품절 대란'

      다이소가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정샘물'과 협업해 선보인 화장품 '줌 바이 정샘물'이 출시 직후부터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10일 다이소몰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스파츌라 파운데이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