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헬가슨 유니티 대표 "캠코더로 쉽게 영화 찍듯 유니티로 누구나 게임 개발"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 보고 싶어합니다. 옛날에 영화를 좋아하던 아이들이 캠코더로 영화를 찍었던 것처럼 요즘은 직접 게임을 개발하고 싶어하죠.”

지난 9일 데이비드 헬가슨 유니티테크놀로지스 최고경영자(CEO·사진)를 만났다. 그는 9~10일 이틀간 열린 유니티 개발자 대회 ‘유나이트 코리아 2014’에서 키노트 강연을 하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 유니티는 게임 개발 엔진이다. 국내 모바일 게임의 70%, 해외 모바일 게임의 50% 이상이 유니티로 만들어지고 있다.

서울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헬가슨 CEO는 “게임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유니티를 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니티에서는 코드를 10~20줄 작성하기만 하면 바로 게임 캐릭터가 걸어다니도록 만들 수 있어 아이들이나 초보자가 배우기에도 적합하다는 얘기다.

그는 이를 “게임 개발의 민주화”라고 표현했다. “유니티가 지금 게임 개발자들에게 폭넓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아이디어만 좋으면 누구나 게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최신 버전인 유니티5에서는 고품질 게임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다고 헬가슨 CEO는 말을 이었다. 예를 들어 유니티5를 쓰면 벽에 빛이 반사되는 효과, 물체의 재질 등을 더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그는 “유니티5에는 ‘배틀필드3’에도 들어간 지오메트릭스의 ‘인라이튼’ 기능이 기본으로 포함돼 있다”며 “이를 직접 라이선스해 쓰려면 비싼 돈을 들여야 하지만 유니티5를 쓰면 무료로 이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헬가슨 CEO는 “서울은 유니티 사용자가 가장 많은 도시”라며 “정부가 찬물을 끼얹는 규제만 줄인다면 한국 게임 산업은 세계로 발돋움할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