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박 대통령 "국가안전처 신설‥민관유착 끊을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사과하고, 사후 대책으로 국가안전처 신설 방안을 내놨습니다.

    또 이번 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정부와 업계의 유착 고리를 완전히 끊어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청와대 나가있는 이성경 기자 전해주십시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의 희생자와 유가족, 국민에게 사과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지 못하고 초동대응과 수습이 미흡한데 대해 뭐라 사죄해야 할 지 모르겠다며 많은 고귀한 생명을 잃은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잘못된 적폐를 바로잡지 못한 것이 너무나 한스럽다며 대한민국 안전 시스템 전체를 완전히 새로 만든다는 각오로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우선 국가재난 컨트롤타워인 국가안전처 신설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총리실 산하 국가안전처는 외국인을 포함한 전문가로 구성된 재난 안전 전담부처로 자연재해 관리를 일원화하고 통합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하게 됩니다.



    또 사고대응 과정에서 큰 문제점을 노출한 공직사회 관행과 인사시스템도 완전히 뜯어고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번 기회에 고질적 집단주의가 불러온 비리의 사슬을 완전히 끊어야 한다며 유관 기관에 퇴직 공직자가 가지 못하게 관련 제도를 근본적으로 쇄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공직사회의 폐쇄적 채용구조와 부처 이기주의, 전문성이 부족한 일반 관료만 양산하는 순환보직 시스템 등을 대대적으로 개혁해 관피아나 공직 철밥통이라는 용어를 완전히 추방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국무위원들에게는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 한 후에 그 직에서 물러날 경우에도 후회없는 국무위원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한국경제TV 이성경입니다.


    이성경기자 sk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손석희 `언딘` 정조준?··의도적 구조 지연 의혹 `일파만파`
    ㆍ이상호 기자 오열, 생중계 중 눈물 보여‥"시청자도 함께 울었다"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JTBC 손석희, 언딘 관련 의혹 제기‥"의도적으로 구조를 지연했다" 파장
    ㆍ북한,백령도·연평도 인근 NLL 사격훈련 시작··軍 전투기 긴급 출격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안유진·유나' 뜬 이유 있었네…'월 150만원' 노린 파격 혜택

      병장 월급이 150만원으로 오르면서 군대에서도 ‘돈 관리’가 중요해졌다. 장병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금융상품인 ‘나라사랑카드’를 두고 은행들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졌다. 올해부...

    2. 2

      오픈AI·소프트뱅크, SB에너지에 10억달러 투자…'스타게이트' 가속 [종목+]

      오픈AI와 소프트뱅크가 대규모 인공지능(AI)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SB 에너지에 10억달러를 투자한다. AI 데이터센터 확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본격화하는 행보다.양사는 이번 투자가 지난해 백악관에서 오라클...

    3. 3

      스키장 시계는 거꾸로 간다?…시즌권 가격 안 오르는 이유 [이슈+]

      "스키장에 사람 없다더니 정말 없네요. 성수기가 맞나 싶어요."삼계탕 한 그릇 평균 가격이 1만8000원을 넘기는 등 고물가 시대가 열렸지만, '이용객 감소' 위기를 맞은 스키장의 물가만은 과거에 머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