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IBK기업은행,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 본격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IBK기업은행(은행장 권선주)은 특허 등 지식재산권(IP)을 담보로 자금을 지원하는‘IP사업화자금대출’을 통해 7개 기업에 총 50억원을 지원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IP사업화자금대출은 부동산 등의 담보 없이 기업의 기술력을 평가해 사업자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으로, 지난달 초 500억원 규모로 출시됐습니다.





    기업은행 기술금융부의 사전평가를 거쳐 선정된 기업에 대해 한국발명진흥회가 지식재산권 가치평가를 실시하며, 평가수수료(건당 1500만원)는 기업은행과 특허청이 전액 부담합니다.





    기업은행은 IP사업화자금대출 출시 이후 약 1개월간 40개 업체에 대한 상담 및 특허 가치평가를 진행 중이며, 이 중 평가를 마친 7개 기업에 대해 50억원을 우선 지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 기업 가운데 ㈜파세코는 석유난로와 가스레인지 등을 미국과 중동, 러시아 등에 수출하는 기업으로, 과열방지센서 탑재로 자동연소되는 기술의 가치를 인정받아 IP사업화대출 1호 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친환경 의료용 튜브를 생산하는 ㈜폴리사이언텍은 그동안 자산 및 매출규모가 작아 자금조달이 어려웠으나, 이번에 보유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사업화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게 됐습니다.





    기업은행은 향후 특허청·IBK캐피탈과 공동으로 300억원 규모의 IP전문펀드를 조성해 부실화된 담보 IP를 매입하거나 우수한 IP보유 기업에 대한 투자를 병행할 계획입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IP사업화자금대출과 IP전문펀드를 통해 기존의 실물 담보대출 관행에서 벗어나 글로벌 기술우수 기업 및 기술창업 기업을 적극 지원해 창조 금융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시은기자 separk@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전지현 남편과 커플 운동화 신고 스페인 여행, 어디서나 빛나는 여신 미모
    ㆍ`베라크루즈 2015년형` 확 바꿨다··편의사양 대폭 업그레이드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이휘재 "아내 문정원 나이·주소 속여 사기결혼"··속사정 들어보니?
    ㆍ4월 외환보유액 3천558억달러‥10개월째 사상 최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정식품, '베지밀 고단백 두유'·'그린비아 케어'…50년 노하우로 가족 건강 챙겨요

      민족 대명절인 설을 맞아 식품업계가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건강’을 핵심 키워드로 내세우고 있다.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을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도 그 중 하나다. ‘베지밀...

    2. 2

      경주법주·화랑·백로…고품격 전통주부터 프랑스산 '오크젠'까지 명주 세트

      경주법주㈜는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을 맞아 ‘경주법주’ ‘경주법주 초특선’ ‘화랑’ ‘백로’ ‘오크젠’ 등 ...

    3. 3

      한국타이어, 작년 영업익 1조8425억…타이어 연 매출 10조 돌파

      한국앤컴퍼니그룹의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지난해 연결 경영실적 기준 매출액 21조2022억원, 영업이익 1조8425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타이어 부문인 한국타이어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전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