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창코처럼 보이는 세모 콧구멍, 성형이 가능할까?
[라이프팀] 코는 콧대, 코끝, 콧방울 등 여러 부위의 모양과 높이, 길이가 조화를 이루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낸다. 코 모양에 대한 불만이나 콤플렉스도 각양각색이며, 코와 관련된 성형도 콧대를 높이는 수술, 코끝을 다듬는 수술, 콧방울을 좁히는 수술, 콧날개에 굴곡을 넣어주는 수술 등 갖가지 유형의 수술법이 발달해 왔다.

여러 가지 코에 대한 불만 중 정면에서 봤을 때 양쪽 콧구멍 중간부분이 위로 들려 세모 모양으로 뾰족해 보이는 것에 대한 불만도 의외로 많은 편이다. 전체적인 코 모양이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것은 물론, 콧구멍 안쪽이 보이는 들창코처럼 보이는 등 미관상 좋지 않다는 것.

이런 경우 들창코처럼 보인다지만 실제로 들창코가 아닌 경우가 더 많다. 들창코는 코가 짧아 코끝이 뒤로 들린 코다. 하지만 세모 콧구멍은 콧구멍만 위로 들린 모양으로, 코 길이가 정상이라고 해도 실제보다 짧아 보이기 쉽다.

수술법 역시 들창코는 코의 길이를 늘려 코끝을 적당히 내려주는 수술로 교정하지만 세모 콧구멍 교정은 콧구멍 모양을 손보는 방법을 사용한다. 들린 정도에 따라 귀 연골이나 귀 앞쪽의 진피를 콧구멍 앞쪽 부위에 이식해 살짝 내려줄 수 있다. 모양이 교정되면서 짧아 보이던 코가 길어지고 들창코처럼 보이던 것도 개선된다.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는 “세모 콧구멍 교정수술은 손톱만큼 작은 부위를 교정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미세한 차이로 결과가 달라 보일 수 있어 고도의 주의가 필요한 수술”이라며 “수술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필러 주사로 간단히 교정해 수술 효과를 미리 경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세모 콧구멍 교정술은 귀 연골을 이용한 코끝 성형의 일종이다. 귀에서 연골을 떼어내므로 약 4주간은 귀를 잡아당기거나 충격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무거운 선글라스나 안경도 한 달 정도는 착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가벼운 안경은 수술 2주 정도 후부터 착용이 가능하다. 수술 부위 연골이 고정되려면 약 한 달 정도가 필요하므로 그 동안은 옆으로 눕지 말고 가급적 바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으며 코는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코가 멍멍하다고 해서 너무 세게 풀어서는 안되므로 수술 후 적어도 2주 동안은 코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특별히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술과 담배는 염증 유발 위험이 있으므로 한 달간은 금해야 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실종자 가족 면담, 朴 대통령 “가족 잃은 사람 슬픔 잘 안다”
▶ 단원고 추모 영상 “재밌게 놀고 온다더니…보고싶다 친구들아”
▶ 대구 케이블카 사고, 급정거로 10명 부상에도 ‘운행 3차례 감행’
▶ 민간잠수사 사망, 물에 들어간 지 5분 만에…“건강 체크 검토해야”
▶ 이용욱 해경국장, 알고보니 前세모그룹 직원 ‘지금은 관련 없어’ 해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