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은 치료가 목적, 수술위험 적은 방식 택해라
[라이프팀] 양악수술은 주걱턱, 돌출입과 같은 턱관절 부정교합, 안면비대칭 등을 치료해주는 방법이다. 턱관련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양악수술은 가장 필요하면서도 효과가 뛰어난 수술이다. 음식을 씹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는 부정교합, 만성적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의 통증, 입을 다물어도 위치아와 아래치아에 공간이 생기는 경우, 과도한 안면비대칭, 돌출된 턱이거나 반대로 턱이 지나치게 후방으로 들어간 경우의 양악수술은 수술후 만족도 또한 크다.

그러나 미용을 목적으로 한 양악수술은 부작용이 발생하기 쉽다. 미용목적의 양악수술은 비용의 부담 또한 크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를 필요로 하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턱뼈 주위에는 많은 혈관들과 신경이 위치하고 있어 드물게 마비, 감각이상 등 신경손상의 위험이 있다. 수술후 부기나 출혈 등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양악수술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수술전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올바른 치료계획을 세워야 한다. 여러 분야의 전문의가 함께 수술계획을 세우고 집도하는 '협진' 또한 중요하다. 교정과 전문의와 구강외과 전문의가 협진을 하여 수술을 먼저 하고 교정을 해야 할지, 교정을 먼저 하고 수술을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10년 이상의 충분한 시술경험이 있고 협진이 가능하며 비상시 대처할 수 있는 시설이 충분히 준비된 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다. 때문에 양악수술을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말고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양악수술 중에는 수술위험이 적은 방식도 있다. '수직골절단술'으로 알려진 ‘IVRO방식’은 아래턱뼈의 뒷부분을 수직으로 자른 후 고정하지 않는 수술방법이다. 수직골절단술은 마비, 감각이상 등 신경손상의 위험이 없으며 짧은 수술시간으로 수술후 부기나 출혈이 거의 없는 수술방식이다.

또한 고정을 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후 턱관절 부위가 환자의 턱근육에 맞도록 자연스럽게 위치하므로 관절에 무리가 없으며 턱관절 질환의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초기에는 물리치료기간이 필요하지만 턱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으므로 아래턱 기능의 완전한 회복은 일반적인 시상분할골절단술(SSRO) 보다 빠르다.

엑스레이 및 사진상 수술부위의 고정판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도 적지 않은 장점이다. 수술이후에 하악골에 대한 핀제거 수술 또한 필요 없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환자에 따라 어떤 방식의 양악수술이 적합한지는 양악수술에 충분한 경험이 있는 의료진이 결정해야 합니다. 현재 국내에는 수직골 절단방식(IVRO) 양악수술을 시행하는 양악수술 전문병원이 많지 않은 만큼 믿을 수 있는 양악수술 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라고 설명한다.

윤 원장은 또 “양악수술 전에는 3차원 CT촬영을 통해 좌우 턱뼈의 위치 및 크기를 정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환자의 얼굴과 입안의 사진촬영, 엑스레이검사, 3D CT촬영과 함께 치아모형을 만드는 등 철저한 사전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양악수술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라고 전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인터뷰] ‘신의선물’ 바로, 이면에 대한 기록
▶ 송승헌 ‘마녀사냥’ 녹화 인증샷 공개 “오늘 밤 기대”
▶ [w기자까톡] 기자들의 뒷담화 라이브, ‘우는남자’-‘정글’ 편
▶ [TV는 리뷰를 싣고] ‘갑동이’ 윤상현-성동일, 잔혹한 악연 끝이 없네
▶ [포토] 송승헌 '팬서비스는 화끈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