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구본웅 "LS의 경쟁社라도 미래 있으면 투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털 포메이션8 'LS家 장손' 구본웅 대표

    오큘러스VR 대박 이어 최근 또 5배 차익 남겨
    한국 벤처 너무 현실적…큰 목표 가져야 성공 거둬
    이공계 전공 안한 것 후회…아이들에게 코딩교육 시켜
    남윤선 기자
    남윤선 기자
    “제 나름의 기업관을 갖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래가 있다면, 설령 LS와 경쟁하는 기업이라도 과감히 투자할 겁니다.”

    ‘LS가(家)의 장손’ 구본웅 포메이션8 대표(사진)는 거침이 없었다. 포메이션8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톱25’ 벤처캐피털의 하나다. 이 회사는 지난 3월 페이스북에 20억달러에 팔린 오큘러스VR 투자로 10배 넘는 수익을 올린 데 이어 지난주 리레이트아이큐(RelateIQ)가 세일즈포스닷컴에 3억9000만달러에 매각되면서 또다시 다섯 배가량 수익을 얻었다.

    한국 벤처를 둘러보기 위해 귀국했다는 구 대표는 14일 요즘 투자 대상 물색과 함께 포메이션8의 두 번째 펀드 출범을 준비하느라 바쁘다고 말했다. 2012년 만든 4억4800만달러 규모의 첫 번째 펀드가 20여개 기업에 대부분 자금을 집행해서다.

    연이은 대박으로 두 번째 펀드엔 돈을 대겠다는 투자자가 줄을 섰다. 그는 그러나 “펀드가 커지면 큰 수익을 노려야 하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초기 투자가 어렵고, 투자 기회도 놓칠 수 있어 자제하고 있다”고 했다.

    첫 번째 펀드엔 LS(5000만달러), KT, CJ E&M 등 국내 대기업과 기관이 투자액의 20% 정도를 댔다. 그는 두 번째 펀드에는 한국 투자를 10% 이내로 줄일 계획이다.

    구 대표는 구자홍 LS미래원 회장의 외아들이자 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의 장손이다. 그는 “LS가의 장손이다 보니 다른 한국 대기업과 협의할 때 껄끄러운 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독립된 펀드의 경영자로서 LS와도 어느 정도 거리를 유지할 생각이다.

    한국에서 고등학교까지 졸업하고 2002년 미국에 간 그가 어떻게 금세 미국 실리콘밸리의 큰손으로 떠올랐을까. LS가 배경에 스탠퍼드대 MBA, 그리고 6년째 벤처캐피털 밥을 먹으며 쌓은 인맥 덕분이다. 포메이션8은 여덟 명의 파트너가 만들었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다. 페이스북과 유튜브의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지낸 기디언 유, GE에서 벤처그룹을 만든 짐 킴, 페이팔마피아 중 한 명인 조 론스데일 등이 그들이다.

    이 같은 인맥을 통해 기회를 잡은 리레이트아이큐는 영업 인력의 스마트폰, 이메일 등 모든 기록을 자동으로 분석해 인맥을 관리해주는 회사다. 이번 매각으로 많은 수익을 거뒀지만, 그는 아쉬워한다. 인수기업인 세일즈포스닷컴의 가장 큰 경쟁자가 될 수 있는 회사가 리레이트아이큐였기 때문이라고 했다.

    구 대표에게 LS에서 일할 계획이 있는지 물었다. 그는 “저는 제 방식으로 신사업을 발굴하고 있고, 대기업으로까지 키우는 게 목표입니다”고 설명했다.

    구 대표는 인코어드테크놀로지스(에너지 트레이딩 소프트웨어), 아카스터디(교육프로그램 인공지능화) 등 한국 벤처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그는 “한국 벤처는 열정과 노력, 실력 면에서 미국 벤처 이상으로 뛰어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현실과 타협해 꿈을 작게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말했다.

    “대학에서 이공계를 전공하지 않은 걸 후회한다”는 그는 아이 둘에게 유치원 때부터 코딩 교육을 하고 있다.

    김현석/남윤선 기자 realis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수천만원 세금 폭탄 맞을 판"…집주인들 패닉 온 이유

      “임대사업자로 등록하면 ‘애국자’라더니, 이제 와 중과세를 때리는 게 말이 됩니까.”경기 안양에 집을 두 채 가진 양모 씨는 요즘 부동산 세금 걱정에 밤잠을 설친다.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5월 9일 만기 되는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에 대해 “연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못 박아서다. 양 씨는 실거주하는 주택이 재건축에 들어가 이사 갈 돈을 마련해야 하는데, 지난해 ‘6·27 대책’으로 대출길이 막혀 다른 집을 팔 수밖에 없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 때인 2018년 6월 이 집을 장기(8년) 등록 임대해버려 당장 매각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오는 6월 임대 등록이 말소된 다음 팔면 양도세 중과세를 그대로 부담해야 한다. 양 씨는 “임대 등록을 두세 달 일찍 한 사람들은 중과세를 피할 수 있다”며 “정부가 권유해서 한 것인데, 몇 달 차이로 세금이 수백만~수천만원 달라지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토로했다.오는 5월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가 4년 만에 부활할 전망인 가운데 문 정부 시기 임대사업자로 등록한 집주인들 

    2. 2

      편의점 빵 사먹고 금리 8% 챙긴다…재테크족 홀린 '이 통장' [새로 나왔어요]

      무주택자가 가입할 수 있는 최고 연 8% 금리의 적금 상품이 출시됐다. 국내 증시에는 미국 고배당주와 중국 바이오 기업에 투자하는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가 각각 등장한다. SBI저축은행은 무주택자 전용 상품인 ‘마이홈 정기적금’을 내놨다. 이 상품은 만 19세 이상 무주택자가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가입 한도는 월 1~50만원, 기간은 12개월이다. 기본금리는 연 4.0%다. 여기에 세대주 0.1%포인트, 만 39세 이하 청년층 0.9%포인트, 소득 취약계층 1.0%포인트, 전세 사기 피해고객 2.0%포인트 등 우대금리를 적용해 최고 연 8.0%의 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케이뱅크는 전세 사기 피해 고객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 이자를 지원하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GS리테일과 협업을 통해 ‘KB GS Pay 통장’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GS25 편의점 내 ‘GS페이’ 계좌 간편결제 실적에 따라 리워드를 제공하는 입출금통장이다. GS25에서 GS페이로 5000원 이상 현장 결제 시 건당 스탬프 1회를 적립해준다. 스탬프 적립 횟수가 2·4·6회에 도달한 각 시점에 응모권이 생겨 GS25 상품 교환권을 받을 수 있다. 이 통장으로 국민은행에 최초 가입하는 고객 2500명에게는 300만원 한도로 연 8.0% 금리를 제공한다. 이번 주에는 액티브 ETF 2종도 나온다. 한화자산운용은 오는 27일 ‘PLUS 미국고배당주액티브’를 출시한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한 시가총액 상위 300위 이내 종목 중 재무 건전성이 우수하고 예상 배당수익률이 높은 상위 20개 종목을 담는다. 셰브런, 원오케이, 엑슨모빌, 코카콜라 등이 포함된다. 적극적으로 종목을 편출·입하는 액티브 운용 전략으로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3. 3

      "아시아나 합병 앞두고 일냈다"…대한항공 라운지에 무슨 일이 [차은지의 에어톡]

      공항 라운지는 여행 만족도에 있어 큰 영향을 준다. 식사·음료·휴식 공간을 제공해 출국 전 시간을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편안한 공간에서 안락한 시간을 보내며 비행기 탑승 전 여독을 덜 수 있다. 올해 말 아시아나항공과 합병을 앞둔 대한항공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있는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리뉴얼하며 역대급 변신에 나섰다. 기존 라운지 기능에 체험형 프로그램과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가미해 다른 라운지와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항공사들이 공항 라운지에 힘을 주는 이유는 단순한 휴식 공간을 넘어 ‘수익·브랜드·고객 락인(lock-in)’을 만드는 전략적 자산이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13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위치한 대한항공 프레스티지 동편 좌측 라운지 리뉴얼을 마치고 운영을 시작했다. 해당 라운지는 총 1553㎡ 면적에 192석을 갖춰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내부 인테리어는 프레스티지 동편 우측 라운지와 통일감있게 조성해 고급 호텔 로비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라운지는 식음료를 즐길 수 있는 뷔페와 라이브 스테이션, 식사 공간, 라운지 바, 샤워실 등으로 구성해 고객들이 항공기 탑승 전 편안한 휴식을 누릴 수 있게 했다. 또한 테크 존 등 업무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출장 여행객의 편의를 높였다. 이번 라운지의 특징은 기존 라운지 기능에 더해 체험형 프로그램과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가미한 점이다. 라운지 한편에 △쿠킹 스튜디오(L’atelier) △아케이드 룸(Arcade Room) △라면 라이브러리(Ramyeon Library)를 마련해 다른 라운지와 차별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