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카카오톡·라인, 중국서 먹통‥장기화 조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라인의 중국 내 먹통 문제가 열흘 넘게 지속되면서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이달 1일 오후부터 중국 전역에서 텍스트 전송과 보이스톡, 사진 전송 기능을 제외한 모든 서비스가 중단됐습니다.

    네이버가 자회사 형태로 운영하는 라인은 아예 메시지 전송을 비롯한 모든 기능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이와 관련해 두 업체는 지금까지 네트워크와 서버 오류 등 내부 기술적 결함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월스트리트 저널을 비롯한 일부 외신들은 이번 사태를 놓고 인터넷 통제를 강화하려는 중국 당국의 의도적인 접속 차단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과 라인은 중국내 먹통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에 대비해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부도 지난주부터 주중 대사관을 통해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중국 당국이 개입했다는 뚜렷한 정황이 나오지 않은데다 섣불리 나섰다가 외교 문제로 비화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들 메신저는 앱마켓에서 다운로드받아 이용하는 서비스라 WTO 협약 대상이 아니어서 중국이 강제로 차단했다 하더라도 정부가 공식적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선미기자 ss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호텔킹’ 이동욱-김해숙, 죽음 위기…비극의 끝은 어디인가
    ㆍ`1박2일` 세종고 수학선생님은 얼굴이 김탄?··"당장 전학갈래요"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세종고 수학선생님 김탄, `상속자들`의 이민호 닮은 외모 화제.."진정한 엄친아"
    ㆍ외환위기 후 기업소득 증가율, 가계의 2배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샤넬백 몇개나 샀는데'…커피·생수 1잔에 VIP들 '발끈'한 이유

      백화점 업계에서 최상위 고객인 'VIP' 모시기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대표적인 VIP 서비스인 '라운지 서비스'를 놓고 이용자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이용 시간이 제한되고 서비스 음료...

    2. 2

      '붉은 드레스의 거장' 발렌티노 가라바니 별세

      ‘붉은색 드레스’로 유명한 전설적인 디자이너 발렌티노 가라바니가 19일(현지시간) 로마 자택에서 별세했다. 향년 93세.뉴욕타임스와 AP통신 등은 이날 발렌티노 가라바니·지안카를로 ...

    3. 3

      삼양그룹, 김상하 명예회장 5주기 추도식

      삼양그룹이 20일 서울 연지동 본사에서 고(故) 김상하 명예회장의 5주기 추도식을 열었다. 고인은 삼양그룹의 사업을 제당·화섬에서 화학·바이오로 확장하고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12년간 역임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