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을 앞두고 부모들이 고민이 깊다. 자녀들의 학업 문제도 중요하지만 키 성장에 대한 부분이 더 큰 문제다. 실제로 방학기간 아이들의 키 성장에 대한 관심을 급격히 증가하고 성장이 부진한 경우에는 키 성장에 도움되는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키 성장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까.

아이들의 키 성장을 촉진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안들이 있다. 칼슘 성분이 포함된 영양제부터 각종 스트레칭 방법까지,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이 누구에게나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아이들의 체질과 반응은 모두 다르고, 결코 일방향적인 방법들을 통해서는 키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다.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것이 바로 한방 성장치료다. 성장치료는 일반적으로 아이의 성장 발육 상태가 하위 10% 이내에 해당하거나 뼈 나이가 자기 나이보다 앞서고 있는 경우, 기타 성장이 부진한 경우에 키가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방법을 말한다. 최근에는 성장치료에 아이의 체질에 기반한 한의학적 요인이 접목돼 성장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키 성장을 돕는 수많은 방법들이 제대로 된 효과를 보이지 못하는 이유는 아이의 체질이나 생활습관 등 세부적인 요인들을 간과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한방성장치료는 이런 부분을 세심히 관찰하고 분석, 최적의 성장치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해준다.

한방성장치료는 체성분검사, 경락기능검사, 성장속도 체크 및 기타 검사를 통해 개인별 맞춤한약을 처방하는 것으로 이뤄진다. 여기에 근 골격을 강화하고 성장발육을 촉진시키는 성장환(성장환약) 처방, 성장판을 자극하고 척추를 교정하는 운동요법, 기혈순환에 도움을 주는 레이저 침 치료, 아이의 평소 식습관을 균형적으로 잡아주는 성장식단 조절 등 매우 체계적이고 다양한 방법이 접목된다.

한방성장치료에 대해 성장치료 일산코앤키한의원 이정일 원장은 “아이들의 효과적인 키 성장을 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요인들을 적용하는 것보다 현재 아이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찾아내고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아이가 척추 측만증이나 축농증과 같은 만성적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장기적으로 키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요인들을 우선적으로 제거하면서 동시에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한의학적 치료가 병행된다면 눈에 띄는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키 성장에 대한 논란은 분분하다. 혹자는 키가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이에 따라 후천적인 노력을 해도 큰 효과가 없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키 성장은 유전적인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 노력에 의해 더 많이 좌우된다. 때문에 키 성장을 포기하지 않고 성장이 완전히 멈추는 시기까지 끊임 없이 노력하는 것이 키 성장을 판가름 할 것이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