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글로벌 고객만족도] 하림, 농장·공장·시장 연결 '신선한 닭'
‘시원한 여름 숲’이라는 뜻을 가진 하림(夏林)은 1986년 설립된 국내 최대 닭고기 전문기업이다. 하림은 품질과 위생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위생적인 닭고기가 식탁 위에 오를 때까지 전문적 기술과 최적의 프로그램을 고집하고 있다.

하림은 ‘농장-공장-시장’을 연결한 ‘3장 통합’ 시스템을 기본 사업모델로 삼고 있다. ‘3장 통합’이란 하림의 공급망관리 시스템을 통해 원료 공급에서 완제품 생산과 유통까지 전 과정을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경영모델이다. 전국 600여개 농가와 2000여개 협력업체, 소비자를 통합한 시스템이다. 소규모 양계장에서 출발해 가공시스템을 갖춘 공장, 소비자의 식탁으로 연결되는 균형 잡힌 통합경영으로 품질 관리와 비용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2014 글로벌 고객만족도] 하림, 농장·공장·시장 연결 '신선한 닭'
하림은 차별화된 가치로 브랜드 로열티를 강화하고 있다.

친환경 무항생제 제품을 만드는 ‘자연실록’, 저칼로리 기능성 가슴살 제품인 ‘슬림 닭가슴살’, 국내 최초 동물복지 시스템을 적용한 ‘프레쉬업’, 비만 시장을 겨냥한 저칼로리 ‘3% 날씬한’, 방사해서 키운 우리 닭 ‘토종닭’ 등 하림의 독특한 가치를 담아낸 브랜드를 잇달아 출시했다.

이문용 사장
이문용 사장
특히 전북 정읍 공장에 유럽형 동물복지 개념을 적용시킨 고품질 닭고기 생산 시스템을 도입해 닭을 포획하고 도계하는 과정에서 동물들이 받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