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사내유보금 과세 현실화··기업 ‘이중고’ 우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정부가 기업 사내유보금에 대한 과세 방안을 현실화하자, 경제계는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국제표준에 맞지 않는데다 최근 주요 기업 실적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새로운 부담이어서 `이중고`라는 겁니다.



    유은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는 `일정 기간내에 기업 이익의 일정 수준 이상을 투자, 임금증가, 배당 등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추가 과세하겠다`는 내용을 이번 하반기 경제운용방안에 담았습니다.



    최근 논란이 된 `사내유보금 과세안`을 추진하겠다고 못을 박은 것입니다.



    다만 제도 시행 이전에 축전된 사내유보금은 적용 대상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경제계는 우려감이 높습니다.



    먼저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경련 하계포럼 자리에서 “사내유보금 과세가 일부 국가에 도입됐지만 제도 취지가 탈세 예방에 있다”면서 “세계 표준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박 전 장관은 이어 "이 문제가 과거 기재부 장관 시절에도 제기된 적이 있으나 세계 표준과 동떨어져 당시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이었고 지금도 그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전경련은 공식 논평을 통해 기업이익에 대한 과세는 기업마다 처한 현실이 다른 점을 감안해 기업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한다고 밝혔습니다.



    대한상의 역시 논평에서 ‘일정기간내 투자와 인건비 미사용시 과세’하는 안에 대해서는 다양한 기업사정을 고려해야한다는 비슷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박용만 상의 회장은 이와 관련해 제주포럼에서 "유보금 과세 기본취지가 투자활성화에다 돈이 좀 돌게 해 가계에 돈이 미치도록 하는 거라면 공감한다"면서도 다만 “이제는 기업이 자신의 판단 하에 유보금을 운영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시장에서는 그동안 수익규모에 비해 대기업들이 M&A 등 공격적 투자를 안한 것은 사실이어서 이번 기회에 주요 기업들이 적극 투자에 나서주기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유은길입니다.












    유은길기자 egyou@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권상우 손태영 부부 둘째 임신, 사진 속 `Who`s Nxt` 문구 의미가…
    ㆍ`한밤` 위암 투병 유채영 소식 전해, 현재 고비 넘긴 상태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얼빠진 경찰` 유병언 시신 사진 유출··뒤늦게 유출자 조사
    ㆍ[경제운용방안] 40조 풀어 내수활성화 `올인`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상처 치료의 판 바뀐다…제네웰, '나노 재생' 기술 품었다

      동성케미컬의 생활과학 자회사인 제네웰이 첨단재생 바이오 스타트업 나노바이오시스템과 '나노 재생 기술 기반 의료기기 및 코스메틱 제품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발표했다. ...

    2. 2

      20년간 못받은 공사금 달라는 CJ대한통운에 리비아 "보상금 내놔라"

      완공된지 20년이 지난 '리비아대수로'를 놓고 CJ대한통운과 리비아 정부 사이 소송전이 벌어졌다. CJ대한통운이 미지급된 공사 보증금을 달라고 요구하자 리비아 정부가 오히려 "하자가 있다"며 조 단위 ...

    3. 3

      아틀라시안만으론 부족했다…폴라리스오피스, MS 품고 '협업 플랫폼' 승부수

      폴라리스오피스가 글로벌 협업 솔루션 시장 공략을 위한 대대적인 사업 전환에 나섰다. 그동안 아틀라시안 단일 솔루션 중심으로 성장해온 구조에서 벗어나, 마이크로소프트 생태계를 결합한 통합 협업 플랫폼 기업으로 변모하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