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차트 모양·길이에 투자심리 있다
양음(陽陰)으로 나타내는 일봉, 주봉, 월봉 차트는 미국식보다 더 오래된 차트다. 봉차트에는 시가, 종가, 고가, 저가가 모두 나타나고 봉의 모양과 길이에 따라 매매 주체의 심리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봉의 모양에 따라 매수와 매도 시기를 결정한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다우, 그랜빌, 엘리엇 등 추세와 파동을 기본으로 분석하는 것과 조금 다른 면이 있다.

봉차트의 해석 방법으로 단일봉 분석법과 여러 개의 봉차트를 결합해 분석하는 결합봉 분석법이 있다. 단일봉보다 봉을 여러 개 조합해서 분석하는 방법이 실전 매매에 더 많이 활용된다. 실전 매매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봉차트는 앞의 봉을 반대 방향으로 그 이전의 봉을 완전히 감싸는 모양의 하락장학형과 그 반대의 형태인 상승장학형이 있다. 또 3개의 봉을 조합해 첫째봉의 가격 절반을 이탈하거나 반대의 경우 돌파하는 경우를 나타내는 모닝스타, 이브닝스타가 있다. 가격이 시초가에 상승 시작해 종가가 떨어지는 형태의 갭 하락 음봉, 반대로 가격이 갑자기 떨어져서 시작한 후 상승으로 장을 마감하는 갭 하락 양봉 등도 실전 매매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가격이 움직이면 제일 먼저 현재가창이 움직이고 현재가창의 움직임에 따라 캔들이 만들어진다. 캔들의 조합으로 추세가 형성되면 추세의 끝자락에서 새로운 패턴이 만들어지고 패턴이 완성 후 새로운 파동이 만들어진다. 이런 움직임은 단기 이평선의 각도를 결정짓는다. 단기 이평선 각도가 가파르면 가격 흐름의 에너지가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중장기 이평선은 추세선 역할을 겸하기도 한다. 이런 가격의 흐름과 기술적 분석의 여러 현상들을 종합해 정교하게 파악하는 것이 실전 매매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