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유례없는 속도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하는 데는 어디까지나 조선의 명장 이순신의 힘이 가장 컸다. 이순신에 익숙한 중장년층 관객들이 대거 영화관을 찾았고, 이순신 관련 콘텐츠는 영화뿐 아니라 문학 등 인접 분야로 확산했다.
'성웅'이 등장하는 드라마를 보고자 영화 시장을 주도하는 20~30대뿐 아니라 40~50대도 극장을 많이 찾았다.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상영관 CGV에 따르면 20~30대 관객이 '명량' 관객의 57.5%을 차지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으나 40~50대 관객도 37.5%나 됐다. 그러나 60대 이상은 1% 남짓에 불과했다.
전쟁 영화라는 편견을 깨고 남성(41.9%)보다 여성(57.8%) 관객이 더 많았다. 영화를 한 번 이상 더 보는 재관람률도 3.7%나 됐다.
'명량'의 가장 큰 인기 요인은 13척의 배로 330척의 배를 침몰시키는 대역전극에 있다. 더구나 상대는 일본이다.
일반 한일전도 재밌는데, 차와 포를 다 떼고 누구나 질 거라 예상한 한일전에서 압승한 경기를 보는 듯한 쾌감을 영화는 전해준다.
일각에서는 세월호 참사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지도층에 대한 불신과 오랜 불황에 따른 실망감이 이순신 열풍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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