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모바일 기업이 남녀 직장인 61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절반 이상이 여름휴가 기간을 활용해 성형수술을 받고 싶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피부 절개나 뼈를 깎는 성형 외에 간단한 주사시술로 성형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쁘띠성형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쁘띠는 '작은'을 의미하는 프랑스어다. 티나지 않게 성형을 한다는 의미다. 주로 피부과나 클리닉에서 이뤄지는 쁘띠성형은 간단한 시술과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시술시간이 5∼10분 내외로 짧고 피부 절개하는 일반적인 성형수술에 비해 출혈이나 피부 멍과 같은 후유증도 상대적으로 적다.
쁘띠성형의 대표적인 시술로는 보톡스와 필러를 꼽을 수 있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이라는 신경독소를 운동신경 말단에 주사해 근육의 움직임을 마비, 축소 시키는 시술이다. 눈가, 미간, 이마 등에 시술할 경우 주름개선 효과를 볼 수 있고 사각턱, 종아리 근육 등에 주사할 경우 근육을 축소시켜 날씬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보통 시술로부터 3, 4주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고 4개월에서 6개월 동안 효과가 유지되는 것도 특징이다.
필러는 인체에 무해한 히알루론산, 콜라겐 성분의 필러제를 얼굴의 꺼진 부위나 입체감이 필요한 부위에 주입하는 시술이다. 낮은 콧대, 꺼진 이마는 물론 보톡스로 효과를 보기 어려운 깊게 패인 팔자주름을 없애는데도 이용되고 있다. 필러는 보톡스와 달리 시술 직후 눈으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한번 시술로 6개월에서 2년 이상 효과가 유지되지만 제품에 따라 효과와 유지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시술 전 의사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끌림365의원 송도신도시점 정현재 대표원장 "간혹 보톡스와 필러를 동일한 시술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 두 시술은 간편한 시술방법이나 효과 측면에서 공통점은 있지만 방식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이해를 갖고 시술을 결정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원장은 "쁘띠성형 시술 후 시술 부위를 세게 누르거나 마사지하는 등 압력을 주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며 "시술 후 일주일 정도는 흡연과 음주, 사우나, 뜨거운 목욕은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