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2신도시 A66블록 LH아파트④평면]전가구 4베이 설계, 알파룸 '눈길'
[화성=김하나 기자]LH가 동탄2신도시에 조성하는 A66블록 아파트는 100% 중소형으로 이루어진 대단지다. LH가 공급하는 아파트임에도 모델하우스(주택전시관)가 마련돼 있어 직접 내부와 자재를 살펴볼 수 있다.

전용면적별로는 △59㎡A 754가구 △59㎡B 80가구△59㎡C 352가구△74㎡A 352가구△74㎡B 70가구 △84㎡A 108가구 △84㎡B 116가구 등 1552가구다. 안방 창의 유무와 욕실의 위치, 알파룸의 유무에 따라 타입이 갈린다.

모든 평면이 판상형인데다 방-방-거실-방이 전면에 배치되는 4베이 구조다. 4베이 평면은 최근 소비자의 수요가 높다.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V자형 단지배치로 전세대 조망권과 개방감을 최대한 확보했다.

모델하우스에는 59㎡A, 74㎡A, 84㎡B 등 3개의 유닛이 전시되어 있다. 전면에 배치되는 방 2곳은 각 방으로 구성된다. 민간분양에서는 가변형 벽체로 방 2곳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기도 했지만 이러한 선택은 없다. 그러나 LH는 민간 아파트 못지 않는 설계와 자재를 선보이고 있다.

전용 59㎡A는 단지에서 가장 많이 공급되는 타입이다. 온전한 방 4개가 배치되고 수납공간이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주방에 창이 나 있어 맞통풍이 가능한 구조다. 거실의 폭이 4.1m가 넘어 넓은 느낌을 준다.

소형임에도 다양한 수납공간이 있다. 현관에는 한면을 가득채운 신발장이 있다. 복도에 팬트리(식품저장창고)가 설치된다. 주방은 'ㄷ'자형 배치돼 상부장들이 많고 아일랜드 식탁의 하부장에는 수저함이 마련돼 있다. 식탁이 놓아질 곳에는 책장도 마련된다. 쿡탑 하단도 수납장으로 채웠다. 주부들의 동선이 편리하고 많은 양의 수납이 가능해 보인다. 빌트인 가스쿡탑은 4구형이다. 안방에는 워크인이 가능한 드레스룸이 설치된다. 화장대는 물론이고 부부욕실도 조성된다. 공용욕실에는 투명아크릴 욕조와 옷걸이가 있다.
[동탄2신도시 A66블록 LH아파트④평면]전가구 4베이 설계, 알파룸 '눈길'
틈새 면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전용 74㎡도 선보인다. LH가 설치해놓은 74㎡A는 84㎡ 못지 않은 넓이감을 준다. 거실의 폭이 4.4m이고 주방의 폭도 이와 같다. 그만큼 수납공간도 넓게 빠졌다는 얘기다. 팬트리와 안방의 워크인드레스룸도 자리잡았다. 현관 수납장은 양면으로 있다. 신발은 물론 아웃도어 용품까지 수납할 수 있다.

전용 84㎡A형은 전용 74㎡A형과 비슷한 평면으로 크기만 커진 형태다. 더불어 전용 84㎡B와 74㎡B 또한 비슷한 평면에 크기만 달리한 형태다. 따라서 수요자들의 취향에 따라 74㎡와 84㎡의 A형과 B형을 비교하고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모델하우스에서 볼 수 있는 84㎡B는 알파룸을 갖춰 방을 4개까지 쓸수 있고 안방에 창이 하나더 있는 형태다. A형은 알파룸이 없는 대신 자녀방과 팬트리 공간을 조금 더 넓게 쓸 수 있다.

84㎡B는 현관에 양면으로 수납장이 자리잡고 있다. 한쪽의 수납장은 워크인이 가능해 팬트리로 사용할 수 있다. 주방쪽으로도 팬트리가 한 곳 더 있다. 이 곳 또한 워크인이 가능할 정도로 크게 자리잡고 있다. 주방은 'ㄷ'자형이며 일반냉장고와 김치냉장고를 수납할 수 있는 냉장고장은 제공된다. 주방 뒷편으로는 알파룸이 있다. 주부들의 취미실이나 가족실로 이용할 수 있도록 아담한 크기다. 안방에는 창이 나 있고 큼지막한 드레스룸이 있다.

LH관계자는 "동탄2신도시에서 LH가 처음으로 공급하는 분양인만큼 평면에도 각별히 신경썼다"며 "민간 아파트보다 낮은 가격에 뒤지지 않는 상품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겠다"고 말했다.

분양과 관련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양임대청약시스템(http://myhome.lh.or.kr)에 게재될 예정이다. A66블록 티져사이트 및 공식홈페이지(www.동탄2공공분양.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동탄2신도시 LH주택전시관은 경기 화성시 동탄면 청계리 495의 57번지에 있다. 분양관련 사항은 LH 통합콜센터(16000-1004)로 문의하면 된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