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은둔의 상장사' 동서, 40% 급등 이유 알고보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은둔의 상장사' 동서, 40% 급등 이유 알고보니…
    동서 주가가 하반기 들어 고공행진하고 있다. 코스닥시장 시가총액 순위도 다음과 CJ오쇼핑 등을 제치고 3위로 올라섰다. 투자자들은 올 상반기 제자리걸음하던 주가가 하반기 강세 행진을 이어가는 배경에 관심을 쏟고 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동서는 지난 7월1일부터 이달 18일까지 40.5% 급등했다. 올 상반기 1만6000원대에서 맴돌던 주가는 지난 8월 2만 원대로 뛰어올랐다. 이후 이달 18일에는 장중 2만4200원까지 상승하는 등 강세 흐름을 지속했다.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면서 코스닥시장 시가총액 순위에도 변화가 생겼다. 올 초 시가총액 순위 6위였던 동서는 9월 다음, CJ오쇼핑, CJ E&M, GS홈쇼핑을 앞지르고 3위 자리를 꿰찼다. 같은 기간 시가총액은 1조6600억 원에서 2조3529억 원으로 6900억 원 이상 늘었다.

    동서그룹의 지주회사 격인 동서는 동서식품을 비롯해 동서유지, 동서물산 등 8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동서의 최대주주는 김상헌 동서그룹 회장으로 22.97%의 지분을 갖고 있다.

    동서는 '은둔의 상장사'로 불렸다. 기업설명회(IR), 탐방 등 대외 활동이 없어 증권사 리포트도 찾아보기 힘든 곳이었다. 그러나 최근 증권사들이 추천주 목록에 '동서'를 올리기 시작했다. SK증권과 삼성증권은 이번 주 추천주로 동서를 꼽았다.

    동서의 강세는 알짜 자회사 동서식품 덕분이다. 동서식품의 안정적인 사업구조와 고배당 정책이 주목을 받으며 배당주펀드 등을 통해 매수세가 나타나고 있다.

    동서식품은 국내 커피믹스 시장에서 약 8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독보적인 1위 업체다. 동서와 미국 크래프트사가 50%씩 지분을 갖고 있다. 이로 인해 매년 동서식품이 벌어들이는 2000억 원 규모의 이익 절반이 동서로 유입된다. 또 고배당 정책으로 해마다 500억 원대의 배당금을 챙기고 있다.

    홍승표 삼성증권 연구위원은 "동서식품은 커피믹스 시장 내 독보적인 위치에서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배당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며 "최경환 경제팀의 배당 확대 정책이 대두되며 동서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SK증권도 동서를 추전주로 제시하며 "동서식품은 지난 달 단행한 커피 제품 가격 인상으로 실적 개선이 나타날 것"이라며 "높은 배당 매력이 돋보인다"고 말했다.

    동서식품의 해외 진출 기대감도 주가를 끌어올렸다. 이 회사는 크래프트사와 맥심 브랜드를 국내에서만 사용키로 계약하면서 커피믹스 제품의 해외 수출을 진행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중국 커피믹스 시장에 진출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 연구원은 "크래프트사는 중국 커피믹스 시장에서 네슬레와 경쟁을 벌였지만 네슬레가 점유율 80%를 차지하는 등 격차가 커졌다"며 "크래프트사가 동서를 통해서 중국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alic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6년 4개월 만에 트럼프 만난 시진핑 "양국 마찰, 정상적인 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부산 김해공군기지 나래마루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중국의 발전은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비전과 함께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은...

    2. 2

      코스피, 하락 전환했다 반등…4100선 재돌파

      코스피가 30일 한미 관세협상 타결 소식에 힘입어 사상 처음으로 4100대를 돌파했다. 다만 미국 추가 금리 인하 기대가 약화하면서 증시 상단은 일부 제한되는 모습이다.이날 오전 11시11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날 ...

    3. 3

      [마켓PRO] 고수들, ‘무상증자’ 디앤디파마텍 집중 매수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투자수익률 상위 1% 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