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산업별 고객만족도(KCSI)] 사조해표, 건강한 먹거리 '으뜸'
아이스크림 산업은 최근 소비자들이 그리워하던 이전 히트상품의 맛과 품질을 그대로 살린 올드제품이 다시 출시돼 이목을 끌고 있다. 그러나 아이스크림 산업의 만족도는 소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빙그레가 8년 연속 1위(역대 9회 1위) 기업의 자리를 고수했다. 빙그레는 전반적 만족도에서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고 요소만족도에서는 맛, 제품 형태, 깔끔한 포장, 구입 용이성 등의 항목에서 경쟁사를 따돌렸다.

건강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성향과 식생활 서구화의 영향에 따라 고급식용유의 인기가 높은 가운데 식용유 산업의 만족도는 작년 대비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조해표(해표)가 올해 2년 연속 1위(역대 10회 1위)를 차지했다. 사조해표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모두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요소만족도는 제품 다양성, 용기마개, 요리의 맛 등 대부분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유산업에선 최근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성향을 반영해 영양성분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우유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고 이 부문에선 서울우유가 7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역대 9회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서울우유는 재구입의향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요소만족도는 맛과 냄새, 배달, 회사 신뢰도, 용기 편리성 등 항목에서 경쟁사를 앞질렀다.

참치캔 제품들은 다양한 맛을 출시하며 소비자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참치캔 산업 부문에선 동원F&B(동원참치)가 11년 연속 고객만족 1위(역대 14회 1위)를 기록했다. 동원F&B(동원참치)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대부분의 요소 평가항목에서도 경쟁사보다 점수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