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먹거리 X파일` 현장취재, `중국산마늘` 안전한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치, 찌개, 나물무침 등 한국음식의 필수 양념인 마늘. 많은 소비량으로 국내산 마늘부터 저렴한 중국산 마늘까지 인기가 있다.



    취재결과 세관에서 위생 및 유해성분 검사를 받지 않은 마늘이 불법으로 유통되고 있었다. 일명 ‘보따리상’으로 불리는 중국 운반책들이 개인소지품으로 가장해 국내로 몰래 마늘을 들여오고 있었다. 관세를 내지 않아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 식당은 물론 일반 주부들에게까지 불티나게 팔리고 있었는데... 과연 중국 보따리상 마늘 이대로 먹어도 괜찮은 것일까?



    중국 현지 마늘 공장을 관찰한 결과, 마늘 기계 옆에는 작업 후 치우지 않은 마늘 찌꺼기들이 수북이 쌓여 있었고, 마늘을 세척하는 물은 언제 갈아 준 것인지 모를 만큼 더러운 상황.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보따리상 마늘 6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균 검사에서 모든 마늘에서 대장균 군이 검출됐으며 일반 세균은 그램당 1200만 마리가 검출돼 심각한 위생불량 상태가 포착됐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과대광고로 넘쳐나는 인터넷 맛집 후기들을 파헤친다. 돈만 주면 어디든 맛집으로 포장되는 현실 속 진짜 맛집을 찾는 구별법도 공개한다.



    김진 기자가 진행하는 채널A `먹거리 X파일`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유해 식품 및 먹거리에 대한 불법, 편법 관행을 고발하고, 모범이 될 만한 `착한 식당`을 소개함으로써 시청자들의 뜨거운 공감과 열렬한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리뷰스타 송숙현기자 idsoft3@reviewstar.net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인교진 소이현, 혼전동거 폭로했다가...급하게 사과 ‘이유는?’
    ㆍ`토익점수도 970점` 래퍼 스윙스, 카투사 지원 소식 화제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개그맨 이지성 44kg 감량, 확연히 달라전 다이어트 전후 사진 비교해보니.."너무 달라"
    ㆍ삼성·LG 스마트폰 `희비`…제품전략 새판짜기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캐나다,脫미국 무역 질서 구축에 안간힘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합병 위협을 받아온 캐나다가 미국 의존도를 벗어나는 무역 질서 구축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캐나다 경제의 미국 의존도가 여전히 높아서 한계가 있을 것으로 평가됐다. 20일(현지시간...

    2. 2

      "수입 우유가 천원 싼데 어떻게 버텨요"…'무관세' 멸균우유 쏟아져 들어온다

      저렴한 수입 우유가 국내 시장에 밀려오고 있다. 당장은 고환율이 방파제 역할을 해주고 있지만 국내 우유 시장을 잠식하는 건 시간 문제라는 관측이 나온다.21일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부터 미국산 우유의 관세는 기존 2....

    3. 3

      그린란드 사태에 금값 온스당 4,700달러 돌파

      그린란드 사태로 미국과 유럽간 무역 전쟁 발발 가능성이 떠오르며 금값이 온스당 4,700달러를 돌파,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은값도 사상 최고치를 넘어섰다. 20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시간으로 오후 3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