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신한은행, 'SCALE' 로 직원·지점별 서비스 품질 관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신한은행은 ‘고객중심 경영’을 가장 중요한 철학으로 삼아 경영활동에 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고객의 편의를 고려한 원스톱 뱅킹 서비스(One Stop Banking Service)를 구현하는 등 대한민국 금융 서비스를 선도해왔다. 나아가 신한은행만의 차별적 서비스 품질관리 지표인 SCALE(Service Capability Level)를 개발해 직원별·지점별·지역별로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신한은행, 'SCALE' 로 직원·지점별 서비스 품질 관리
    신한은행, 'SCALE' 로 직원·지점별 서비스 품질 관리
    신한은행이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따뜻한 금융은 공유가치창출(CSV) 관점에서 국내 기업 중 가장 선진적인 사례로 평가된다. 2012년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국제컨퍼런스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따뜻한 금융’의 실천 프로그램인 ‘신한 미션데이’를 신설해 매월 모든 영업점과 본부 부서가 참여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2012년 은행권 최초로 전 직원의 고객 중심적 사고 확립을 목적으로 ‘소비자 보호지수’를 신설해 각 영업점의 성과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소비자 보호지수는 상담·판매·관리 전반에 걸쳐 소비자를 위한 상품 판매가 제대로 되었는지 평가하는 지수다. 신한은행은 매월 지수 평가 결과를 영업점에 통보해 서비스 개선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고객응대 VOC(Voice of Customer) 리포트’를 신설해 불만 재발방지 및 고객만족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은행의 발전을 위한 고객의 의견을 데이터로 수집하고 유형별 분석자료를 전 직원이 공유하는 것이다.

    ADVERTISEMENT

    1. 1

      2026년 에너지 전환 가속…재생에너지·전력망 투자 '주목'

      [한경ESG] 투자 트렌드 ‘꺼져가는 불씨냐, 새로운 전환기냐’. 2026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에 대한 엇갈린 시선이다. 2025년 ESG 투자는...

    2. 2

      "지자체 정책, 시민의 삶과 연결...탄소중립 도시계획 중요"

      [한경ESG] 커버 스토리 2 - 지방자치단체의 지속가능경영은⑤-1 전문가 인터뷰이승일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명예교수 기후 위기와 도시 문제는 더 이상 분리된 논제가 아니다. 전 세계 탄소배출의 상당 부분이...

    3. 3

      [ESG 핫 피플] 조란 맘다니 미국 뉴욕시장

      [한경ESG] ESG 핫 피플 - 조란 맘다니 미국 뉴욕시장“기후 정의는 단지 탄소만이 아니라 공동체 문제입니다. 이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중심에 두지 않고서는 이 위기를 해결할 수 없습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