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카탈루냐 '분리독립' 투표 강행…스페인 남부 긴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비공식이라 '효력' 없지만
    남부州들, 경제 타격 우려
    스페인 북동부의 카탈루냐주가 9일 분리독립 찬반을 묻는 비공식 주민투표를 실시했다.

    앞서 카탈루냐주 정부는 중앙정부의 반대와 헌법재판소의 보류 결정에도 불구하고 분리독립 찬반을 묻는 비공식 투표를 강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16세 이상 카탈루냐 주민과 거주 외국인 540만명이 이날 주민투표에 나섰다. 이번 비공식 투표는 강제력은 없지만 투표 결과 찬성률이 높게 나타나면 중앙정부와 공식 주민투표 등을 논의하는 데 있어 카탈루냐의 협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분석했다.

    이번 독립투표는 경제적 이유가 가장 크다. WSJ는 “지난 6년간 유럽의 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카탈루냐인들이 남부가 정부 보조금을 낭비하고 있다는 불만을 갖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카탈루냐주에서 중앙정부나 다른 주정부로 나가는 순이전 금액은 이 지역 국내총생산(GDP)의 8%에 달한다.

    카탈루냐주가 내는 세금 등을 재원으로 정부 지원금을 받는 스페인 남부지역 주민들은 분노와 불안이 뒤섞인 감정으로 이 투표를 지켜보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남부 엑스트레마두라주의 1인당 소득은 카탈루냐 소득의 60%에 불과하고 실업률은 28%에 달한다. 이 때문에 중앙정부의 지원금 없이는 주정부 운영이 어렵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 대만 무기 판매에 "中 정상회담 취소 경고"

      대만에 대한 미국의 추가 무기 판매 움직임이 오는 4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방중을 앞두고 미·중 간 새로운 갈등 요인으로 떠올랐다. 중국이 트럼프 대통령의 방중 무산까지 거론하며 강하게 반발한다는 보...

    2. 2

      日 자민당, 개표 초반 압승 확정…"중의원 단독 과반 확보"

      일본 여당 자민당이 중의원 선거(총선)에서 개표 초반 과반 의석(233석)을 확보하며 일찌감치 압승을 확정지었다.NHK의 선거 개표 결과 방송에 따르면 8일 밤 9시 55분 기준 자민당은 239석을 확보했다. 자민당...

    3. 3

      [속보] NHK "日 여당, 총선서 개헌 발의 가능 310석 확보 확실"

      [속보] NHK "日 여당, 총선서 개헌 발의 가능 310석 확보 확실"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