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식물인간 이등병 뚜렷한 흉터?··`시사기획 창` 구타 선임병 만났더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식물인간 이등병` 군이 입대 후 자대배치 19일 만에 쓰러져 1년 7개월간 식물인간 상태로 있다가 깨어난 15사단 구모 이병에 대한 구타의혹을 재수사한다.



    육군 최용한 공보과장은 오늘(11일) 브리핑을 통해 "병역 의무를 수행하던 중 지난 2012년 2월 18일 뇌출혈로 쓰러진 구 이병이 최근 의식을 회복한 것에 대해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재수사를 통해 가족들이 주장하는 구타 의혹을 명확히 규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 이병은 당시 부대 배치 후 19일 만에 쓰러져 식물인간 상태에 빠졌다가 최근 의식을 회복했다.



    구 이병은 최근 기적같이 의식을 회복한 뒤 당시 상황과 관련, 각목으로 머리를 맞아 쓰러졌다고 진술했다.



    KBS `시사기획 창`은 오는 11일 밤 10시 한 이등병의 구타 의혹 사건을 다룬 `식물인간 이등병- 사실대로 말해줘`를 방영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작진은 "구상훈 이등병은 구타 장소나 목적,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진술했다"면서 "이런 구 이등병의 진술이 사건 당시 수사기록과 엇갈리면서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놓고 의문이 증폭된다"고 기획의도를 밝�다.



    취재진은 구타 가해자로 지목한 한 선임병과 접촉했지만, 한 선임병은 "실탄을 소지하고 근무했기 때문에 구타나 가혹행위는 없었다"며 구타 의혹에 대해 극구 부인했다.



    하지만 제대한지 2년이 지난 부대원들이 지금까지 긴밀히 연락을 주고 받으면서 취재진과 인권위원회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다는 점이 의문스럽다고 보도했다.



    식물인간 이등병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식물인간 이등병, 이러니 다들 군대 안가려고 하지" "식물인간 이등병, 우리나라에서는 군대가 제일 문제야" "식물인간 이등병, 군 개혁이 가장 시급해" "식물인간 이등병, 우리나라에서 가장 문제가 바로 군이야" 등 반응을 보였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힐러 박민영, 과거 가슴 노출 목욕신 새삼 화제.."男心 흔들"
    ㆍ김자영 아나운서 관심집중 "자녀교육 관련 저서 보니..."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지상파 아나운서 출신` 女방송인 간통 혐의 피소… 남편이 유명인?
    ㆍ[이슈N] 모바일 금융 본격화, 새 먹거리 전쟁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단독] 수출 ‘사상 최대’라는데…무역대금 수령액 5년만에 최저

      지난해 수출액이 7000억달러를 돌파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수출기업이 국내로 들여온 외화 무역대금은 5년 만에 가장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환율이 계속 오를 것이란 기대가 굳어진 데다 해외에 재투자할 필요도 커지면서 달러를 유보하는 기업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외환 당국은 올해 들어 수출기업의 달러 매도가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지만, 매도세가 지속될 수 있을지를 두고는 시장의 전망이 엇갈린다.1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수출기업이 은행을 통해 국내로 들여온 무역대금은 5273억900만달러(잠정치)로, 전년(5843억900만달러) 대비 9.8% 감소했다. 코로나19가 본격화한 2020년(4547억1800만달러) 이후 가장 작은 규모다.세관에 신고된 수출액(7094억700만달러)과 무역대금 수령액의 차이는 1820억9700만달러로 지난 2024년(993억달러)의 두 배에 육박했다. 지난해 수출액이 사상 최고치인 7097억달러를 기록하고, 무역수지도 780억달러 흑자를 내면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지만, 외환시장에 기업의 달러 공급은 오히려 감소한 것이다.지난해 국내 유입 외환(1조3448억9800만달러) 중 무역대금 수령액이 차지하는 비중도 39%에 그쳤다. 이 비율이 40% 밑으로 내려간 것은 최근 10년 내 처음이다. 2016~2019년만 하더라도 국내 외환 유입액의 과반이 기업이 수령한 무역대금이었다. 2020~2024년에도 이 비율은 40%대를 유지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지난해 원·달러 환율 상승 흐름이 이어지면서 수출기업들이 대금을 서둘러 회수해야 할 필요성을 덜 느꼈다”며 “과거 같으면 원화로 환전했을 자금을 해외 재투자 등 다른 방식으로 운용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다만 외환 당국은 지난

    2. 2

      짜장면·탕수육 세트 시켰다 '깜짝'…"서민 음식 맞아?"

      대표적인 '서민 음식'으로 꼽히는 짜장면의 평균 가격이 1년 사이 4.1% 올랐다. 짜장면 평균 가격은 지난해 7500원을 넘었다. 짜장면에 탕수육 소자까지 더하면 성인 2명이 중식 한 끼를 먹는 데 3만5000원 안팎의 비용이 드는 수준이다. 돼지고기·새우 등 주요 중식 식재료의 생산자물가가 큰 폭으로 오른 영향으로 풀이된다.1일 한국소비자원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의 평균 짜장면 가격은 7551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7253원보다 4.1% 상승한 수준이다.탕수육 소자 가격이 서울에서 통상 2만원을 넘는 점을 감안하면, 성인 둘이 짜장면과 탕수육을 주문할 경우 총 3만5000원가량을 지불해야 한다. 1인당 약 1만8000원을 부담해야 하는 셈이다.지난 1년간 주요 중식 식재료 가격은 전반적으로 상승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에 따르면 지난해 짜장면과 탕수육에 많이 쓰이는 돼지고기의 생산자물가지수는 136.30(2020년=100)으로 전년 대비 9% 올랐다.볶음밥과 짬뽕에 부재료로 사용되는 '삼선' 재료 중 하나인 새우 가격도 5.5% 상승했다. 같은 기간 달걀 생산자물가지수는 9.3% 올랐다. 단무지는 6%, 깐풍기·유린기의 주재료인 닭고기는 7.2% 상승했다. 혼합소스(9.7%), 간장(3.2%), 냉동만두(9.5%) 등 가공식품 가격도 상승세를 탔다.원재료 가격 상승은 소매 단계에서도 확인된다. 비교쇼핑사이트 다나와에 따르면 '영화식품 중찬명가 사자표 볶음춘장(2.27kg)'의 인터넷 최저가는 1만600원이었다. 지난해 2월(1만 원)보다 6% 상승했다.식재료 가격 영향으로 중식 생산자물가지수는 지난해 128.47을 기록해 전년(122.62)보다 4.8% 상승했다.반면 밀가루(-1.2%), 양배추(-1.4%), 식용정제유(-0.9%) 등은

    3. 3

      "직원 월급·근태 관리 고민 끝"…소상공인에 'HR 비서' 쏜다

      기획예산처와 고용노동부가 1일부터 근로자 수 3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인사·노무관리체계 구축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영세 사업장이 스마트폰이나 PC를 활용해 인사·노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가 선정한 13개 인사관리(HR) 플랫폼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하면, 월 18만원(연 최대 180만원) 상당의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받는다.지원되는 서비스는 출퇴근 기록 관리와 전자 근로계약서 작성·교부, 자동 급여 정산 및 임금대장 작성, 임금명세서 모바일 발급 등이다. 전문 인력이 부족한 소규모 사업장이 복잡한 노동관계 법령을 준수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지원 대상은 지난달 31일 기준 상시 근로자 수가 30인 미만인 사업장이다. 다만 노무법인·법률사무소 등 노동법 전문성을 갖춘 사업장이나 일반·무도 유흥주점업, 사행 시설 관리 및 운영업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최근 3개월 이내에 HR 플랫폼을 유료로 이용했거나, 지난해 영세사업장 HR 플랫폼 이용 지원 사업 지원을 받은 사업장도 이번 사업에서 지원받을 수 없다.신청을 희망하는 사업주는 고용부가 선정한 HR 플랫폼 운영사 13곳 중 선택해 유선이나 이메일로 직접 신청하면 된다.지난해 처음 실시한 이 사업엔 총 1162개소가 참여해 70% 이상이 "서비스가 만족스럽다"고 답했다. 80% 이상은 "HR 역량 향상과 노동법 준수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응답했다. 스마트폰으로 근태나 휴가를 간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근로계약서와 임금 명세서를 빠르게 작성·교부할 수 있어 인사노무관리 업무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