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수능 영어 25번·생과Ⅱ 8번 오류, 전문가 의견도 엇갈려… "신뢰도 바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난 13일 치러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출제 오류가 있다는 이의 제기가 잇따르고 있어 화제다. 이에 따라 작년 세계지리 문제 출제 오류 사태가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수능 이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홈페이지에 개설한 정답 이의 신청 게시판에는 16일 오후 현재 국어, 수학, 영어 등 7개 영역에 걸쳐 800여개의 정답 이의 신청이 올라와 있다. 이 중 과학탐구에 대한 이의 신청이 많은데, 특히 생명과학Ⅱ 과목의 8번 문제에 오류가 있다는 글이 가장 많다.





    해당 문제는 대장균이 젖당을 포도당으로 분해할 수 있는 효소의 생성 과정을 묻는 것으로 보기에서 옳은 항목을 고르는 문제다. 평가원은 보기 ‘ㄱ, ㄴ’이 옳다고 한 4번을 정답으로 제시했지만 일부 수험생은 ‘ㄴ’만 옳다고 한 2번이 정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 전문가들의 견해는 엇갈린다. 한 생물학과 교수는 “이론과 실험 결과가 다를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다소 불완전하다고 볼 수도 있다”고 말했지만 한 고등학교 교사는 “제시된 문제의 전제조건이 착오를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 있을 뿐 출제 오류는 아니다”고 말해 엇갈리는 반응을 보였다.











    또다른 논란은 영어 25번 문제다. 평가원은 4번을 정답이라고 제시했지만 일부 수험생은 선택지 5번도 %와 %포인트를 구분해 쓰지 않아 틀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당 문제의 도표에서 미국 청소년의 휴대전화 번호 공개비율이 2006년 2%에서 2012년 20%로 늘었는데 5번 선택지는 ‘18% 증가했다’고 돼 있다. 이에 이의 신청자들은 ‘18%포인트 증가했다’고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평가원 관계자는 “17일까지 게시판을 통해 이의 신청을 접수한 뒤 심의위원회를 거쳐 오는 24일 오후 5시 홈페이지를 통해 최종 수능 정답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점수는 24일 발표된 정답으로 매겨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능 영어 25번 생과Ⅱ 8번 오류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수능 영어 25번 생과Ⅱ 8번 오류, 제대로 하는 게 없냐", "수능 영어 25번 생과Ⅱ 8번 오류, 짜증난다, "수능 영어 25번 생과Ⅱ 8번 오류, 애들 인생이 걸린 문젠데", "수능 영어 25번 생과Ⅱ 8번 오류, 세계지리 때처럼 피해보는 학생 없길 바란다", "수능 영어 25번 생과Ⅱ 8번 오류, 똑바로 좀 해라"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사진= 방송화면캡처)


    장소윤기자 jsyoonbear@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일이 점점 커지고 있네"…美언론 "신인 걸그룹 프리츠 나치 연상 의상 보도"
    ㆍ김부선 아파트 난방비 수사 결과 `무혐의`, 왜 증거 못 찾았나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섹션 규현, "레드벨벳 슬기? 그 이후로 더 어색해져"
    ㆍ엔저 심화‥경제 역풍 우려 점증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AI 기대로 S&P500 한 때 7,000포인트 돌파

      28일(현지시간) 글로벌 기술 대기업들의 사상 최고 실적이 인공지능(AI)관련주 상승을 부추기면서 미국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돌파했다. 개장초 0.3% 상승하면서 7,000포인트를 돌파한 S&P500은 동부...

    2. 2

      아마존, AI로 효율화·부진사업정리로 1만6000명 감원

      아마존은 1만 6000명의 기업 부문 감원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해 10월 이후 약 3만명에 달하는 감원 계획의 2차 실행이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아마존은 AI도입 확대에 따른 효율성 제...

    3. 3

      SK하이닉스·ASML 사상 최대 실적에 美증시 반도체 주목

      SK하이닉스와 ASML이 각각 한국 증시와 네덜란드 증시에서 사상 최대 실적으로 급등한 가운데 중국이 엔비디아의 H200 칩 판매를 승인했다는 소식에 힘입어 엔비디아도 미국 증시에서 상승세를 보였다.반에크 반도체 E...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