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예능 2.0 시대, 한국말만 잘 한다고 뜨던 시절 끝나…탄탄한 기획·포맷 위에 출연자 더했을 때 빛 발해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외국인을 전면에 내세운 예능 프로그램이 올해 방송가의 대세로 자리매김했다. 종합편성채널 JTBC ‘비정상회담’을 비롯해 케이블TV tvN ‘섬마을 쌤’(종영), MBC ‘헬로 이방인’과 ‘나 혼자 산다’의 외국인 출연자 등 방송가 ‘외국인 바람’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들 외국인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사뭇 다르다.
‘비정상회담’은 세계 각국에서 온 외국인 11명이 ‘G11’이라는 이름 아래 다양한 주제로 토론하는 프로그램. ‘미녀들의 수다’ 이후 주춤했던 외국인 토론 프로그램을 부활시켜 호응을 얻고 있다. 지상파 프로그램을 넘어서며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를 입증했다.
샘 오취리(가나), 기욤 패트리(캐나다), 에네스 카야(터키), 타일러 라쉬(미국), 줄리안(벨기에), 알베르토 몬디(이탈리아), 로빈(프랑스), 장위안(중국) 등 개성 있는 외국인들은 기대 이상의 한국어 능력과 재기 넘치는 화법으로 웃음뿐만 아니라 각 나라의 고민과 다양한 생각을 들려주고 있다. CF 모델, 타 예능프로그램 러브콜 등 두터운 팬층까지 거느리고 있다.
MBC는 추석 특집 파일럿으로 선보였던 ‘헬로 이방인’을 정규 편성해 또 하나의 외국인 프로그램을 탄생시켰다. 게스트하우스 주인인 김광규가 다양한 국적과 매력을 가진 외국인들과 함께 생활하는 모습을 그리는 리얼 관찰 버라이어티다.
‘헬로 이방인’에는 일본 후지이 미나, 캐나다 조이, 중국 레이 등 다양한 개성과 끼로 뭉친 9명의 외국인이 등장한다. 하지만 2.5%(20일 방송분)의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반응은 신통치 않다. 현재 방영 중인 여러 예능 프로그램을 섞어 놓은 것 같은 진부한 포맷으로, ‘헬로 이방인’만의 매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 방송 관계자는 “과거에는 한국 문화를 잘 이해하고 한국어가 유창한 외국인이 나오는 것 자체로 흥미를 자아내기도 했지만, 지금은 달라졌다”며 “외국인이 주가 아니라 탄탄한 기획 의도와 포맷 뒤에 이를 살리는 부재료로 외국인을 더했을 때 빛을 발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MBC 군대 예능 ‘진짜 사나이’는 연예인의 군대 체험이라는 기획 의도가 중심이었다. 이처럼 한국만의 군대 문화에 샘 해밍턴 등 외국인 캐스팅이 더해져 예상 못한 웃음을 선사했다. tvN ‘섬마을 쌤’ 또한 교육에서 소외된 섬마을에 나타난 영어 선생님이라는 소재 위에 아이들에게 생경한 ‘원어민 선생님’이라는 포인트를 얹었다.
이처럼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전개를 벗어나는 새로움의 재미, 그것이 외국인 예능의 묘미다. 외국인 패널에 의존하기보다는 참신한 기획의도가 맞물렸을 때 프로그램의 선전 여부가 결정된다는 얘기다.
점차 다양화되고 있는 외국인 예능 프로그램이 각각의 개성을 드러내며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비정상회담’을 기획한 임정아 PD는 “한국은 전 세계 속에 있는 나라”라며 “한국의 문제를 넘어서서 20대, 30대의 고민을 세계의 시선으로 모아본다는 것이 ‘비정상회담’의 주요 기획의도”라고 했다. “다양성 속에서 보편성을 찾아본 지점이 외국인 패널이라는 흥미 요소와 결합돼 폭발력을 지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글=장서윤·최보란 한경 텐아시아 기자 ciel@tenasia,co,kr
‘비정상회담’은 세계 각국에서 온 외국인 11명이 ‘G11’이라는 이름 아래 다양한 주제로 토론하는 프로그램. ‘미녀들의 수다’ 이후 주춤했던 외국인 토론 프로그램을 부활시켜 호응을 얻고 있다. 지상파 프로그램을 넘어서며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를 입증했다.
샘 오취리(가나), 기욤 패트리(캐나다), 에네스 카야(터키), 타일러 라쉬(미국), 줄리안(벨기에), 알베르토 몬디(이탈리아), 로빈(프랑스), 장위안(중국) 등 개성 있는 외국인들은 기대 이상의 한국어 능력과 재기 넘치는 화법으로 웃음뿐만 아니라 각 나라의 고민과 다양한 생각을 들려주고 있다. CF 모델, 타 예능프로그램 러브콜 등 두터운 팬층까지 거느리고 있다.
MBC는 추석 특집 파일럿으로 선보였던 ‘헬로 이방인’을 정규 편성해 또 하나의 외국인 프로그램을 탄생시켰다. 게스트하우스 주인인 김광규가 다양한 국적과 매력을 가진 외국인들과 함께 생활하는 모습을 그리는 리얼 관찰 버라이어티다.
‘헬로 이방인’에는 일본 후지이 미나, 캐나다 조이, 중국 레이 등 다양한 개성과 끼로 뭉친 9명의 외국인이 등장한다. 하지만 2.5%(20일 방송분)의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반응은 신통치 않다. 현재 방영 중인 여러 예능 프로그램을 섞어 놓은 것 같은 진부한 포맷으로, ‘헬로 이방인’만의 매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 방송 관계자는 “과거에는 한국 문화를 잘 이해하고 한국어가 유창한 외국인이 나오는 것 자체로 흥미를 자아내기도 했지만, 지금은 달라졌다”며 “외국인이 주가 아니라 탄탄한 기획 의도와 포맷 뒤에 이를 살리는 부재료로 외국인을 더했을 때 빛을 발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MBC 군대 예능 ‘진짜 사나이’는 연예인의 군대 체험이라는 기획 의도가 중심이었다. 이처럼 한국만의 군대 문화에 샘 해밍턴 등 외국인 캐스팅이 더해져 예상 못한 웃음을 선사했다. tvN ‘섬마을 쌤’ 또한 교육에서 소외된 섬마을에 나타난 영어 선생님이라는 소재 위에 아이들에게 생경한 ‘원어민 선생님’이라는 포인트를 얹었다.
이처럼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전개를 벗어나는 새로움의 재미, 그것이 외국인 예능의 묘미다. 외국인 패널에 의존하기보다는 참신한 기획의도가 맞물렸을 때 프로그램의 선전 여부가 결정된다는 얘기다.
점차 다양화되고 있는 외국인 예능 프로그램이 각각의 개성을 드러내며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비정상회담’을 기획한 임정아 PD는 “한국은 전 세계 속에 있는 나라”라며 “한국의 문제를 넘어서서 20대, 30대의 고민을 세계의 시선으로 모아본다는 것이 ‘비정상회담’의 주요 기획의도”라고 했다. “다양성 속에서 보편성을 찾아본 지점이 외국인 패널이라는 흥미 요소와 결합돼 폭발력을 지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글=장서윤·최보란 한경 텐아시아 기자 ciel@tenas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