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12월1일 오후8시40분

[마켓인사이트] 올브라이트가 이끄는 투자社, 동부팜한농 화공사업부 인수할 듯
동부그룹이 동부팜한농 화공사업부를 미국 올브라이트 캐피털 매니지먼트(ACM)에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동부팜한농은 비료사업 부문 산하 화공사업부를 조만간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국 국무장관(사진)이 이끄는 ACM에 1100억원에 매각하기로 했다.

IB업계 관계자는 “비료용 원료를 생산하는 화공사업 부문 매각 가격을 놓고 동부그룹과 ACM 간에 협상이 진행되고 있고 조만간 본계약이 체결될 것”이라고 전했다. ACM은 올브라이트 전 장관이 설립한 펀드 운용사다. 이머징 마켓에 주로 투자하거나 자문한다.

동부그룹은 동부팜한농 화공사업부 매각으로 내년 1월 만기 도래하는 8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상환과 4월에 만기 도래하는 600억원의 회사채 등을 막는 데 쓸 것으로 알려졌다.

동부팜한농 화공사업부는 인산 질산 황산 등 기초 화공약품을 생산해 비료제조 회사나 전자제품 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다. 동부팜한농은 지난 9월 울산공장 유휴부지를 국내 한 화학회사에 435억원에 매각하는 등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동부팜한농은 회사채 차환용 자금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오는 9일 4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할 예정이다.

좌동욱/안대규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