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스위스發 후폭풍 우려‥외환당국 "예의주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스위스가 최저환율제를 폐지하면서 국제금융시장이 요동을 치는 등 변동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외환당국은 스위스발 충격이 국내 금융시장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준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스위스 중앙은행은 지난 3년간 유지해온 최저 환율제를 폐지하고 금리 인하를 전격 발표했습니다.



    최저 환율제의 유지 비용이 컸던 데다 유럽중앙은행의 추가 양적완화에 먼저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금융 쓰나미`라고 불릴 정도로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던 이번 조치로 국제금융시장은 크게 요동을 쳤습니다.



    스위스 주가지수는 25년만에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고 S&P 500 지수가 2천선이 붕괴되는 등 뉴욕 증시도 하락했습니다.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한 스위스발 충격은 우리 금융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개장 초 11원 이상 급락했고 코스피 지수도 엿새 만에 다시 1,900선 밑으로 추락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스위스발 충격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금융시장의 불안 심리는 커질 것으로 우려했습니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등 외환당국은 스위스발 후폭풍을 예의주시하면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기재부 관계자는 "예상하지 못했던 스위스 중앙은행의 조치로 인해 환율 등 외환시장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은 관계자도 "우리나라는 스위스와 실물이나 환율 등에서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국제금융시장이 연초부터 요동을 치면서 국내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의 변동성도 당분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경제TV 이준호입니다.


    이준호기자 jhlee2@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테디, 저작권료 9억+홍대카페도?…테디가 반한 한예슬 몸매 `볼륨폭발`
    ㆍ미스유니버스 유예빈, 아찔한 시스루 비키니 자태 공개 ‘국보급 몸매’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폭로!!
    ㆍ인질범 김상훈, 의붓딸 성폭행 시도+자위행위까지…`과거 친딸에게도 몹쓸 짓`
    ㆍ장근석 삼시세끼 하차, 과거 사생팬에 "사생 꺼져 짜증나니까" 경고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설마했는데 월급까지" 급여 밀리고 점포엔 빨간딱지…홈플러스 어쩌나 [이슈+]

      "설마 했는데, 결국 안 들어왔네요. 아예 못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막막합니다."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홈플러스가 임직원 급여 지연, 세금 체납에 따른 점포 압류, 납품률 하락이 겹치며 사면초가에 몰리고 있...

    2. 2

      신세계백화점, 설 명절 '청담 단독' 선물세트 출시

      신세계백화점이 설 명절을 맞이해 ‘하우스오브신세계 청담’만의 선물세트를 새롭게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하우스오브신세계 청담은 지난해 12월 신세계가 '웰니스 전문 큐레이션 공간'...

    3. 3

      1500원 환율의 공습… 식탁 물가 '마지막 방어선' 무너졌다 [프라이스&]

      ‘싼 맛에 찾는 수입산’이라는 말이 무색해졌다. 지난해 말 주요 농축수산물의 수입 단가가 8% 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추·무·갈치처럼 서민 밥상과 직결되는 품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