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사랑니 편도선 역할, 스페어타이어 같은 역할 … 편도선 맹장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랑니 편도선 역할이 새삼 화제다.



    지긋지긋한 사랑니와 편도선, 맹장? 알고보니 사랑니·편도선·맹장도 우리 몸에 존재해야 할 이유가 있다.



    대다수가 사랑니를 불필요한 치아라고 여긴다. 그도 그럴 것이 사랑니에 생긴 통증으로 고통 받는 이들이 많다. 사랑니가 비뚤게 자란 경우 충치를 유발하거나 다른 치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사랑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필요한 치아로 여길 만큼 우리 몸의 천덕꾸러기다. 그러나 사랑니도 바르게 자리 잡았다면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금니가 손상될 시에는 사랑니로 자가 치아 이식이 가능하다. 또 사랑니를 특수 처리하면 뼈 이식재로 활용할 수 있다. 일종의 `스페어타이어`와 같은 역할을 하는 셈이다.



    편도선 역시 제 구실을 확실히 해내기도 한다. 편도선은 면역세포의 하나인 림프세포가 모여 만든 구조로 림프조직의 일종. 림프조직은 세균,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쉬운 곳에 자리해 균이 번지는 것을 막아준다.







    일종의 ‘보초병’ 같은 역할을 하는 것. 하지만 편도선에 자주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이 되면 제거해도 괜찮다. 편도선은 영아기 이후 성장한 뒤에는 면역기능의 역할이 줄어든다.



    소장과 대장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한 맹장. 초식동물은 맹장에 음식을 저장해 발효시켜 소화한다. 초식동물에겐 중요한 소화기관이다.



    맹장 역시 존재 이유에 의문이 드는 부위다. 초식동물에겐 중요한 소화기관이다.



    인간은 음식을 발효시켜 소화할 필요가 없어 맹장이 발달하지 않았다. 그러다보니 없어도 되는 소화기관이 됐다. 만약 맹장에 염증이 생긴 급성맹장염의 경우 수술로 제거를 해야 한다.



    이에 누리꾼들은 “사랑니·편도선 역할, 새로운 사실이다”, “사랑니·편도선 역할, 몰랐던 사실이다”, “사랑니·편도선 역할, 존재 이유 발견” 등의 반응을 보였다.


    리뷰스타 전은혜기자 idsoft3@reviewstar.net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명단공개 유승옥vs 한고은vs 탕웨이, 아찔 몸매대결 승자는?
    ㆍ힐링캠프 김종국 이상형 윤은혜, D컵 볼륨 란제리 화보 `아찔`
    ㆍ총 당첨금 687억! 로또 1등 당첨자 리스트 공개 돼..
    ㆍ임병장, 법정 최고형인 사형 선고.."계획적 범행 결론"
    ㆍ이완구 회당 1천만원 황제 특강 논란··삼청교육대 의혹까지 `첩첩산중`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로또복권 1등' 22명 잭팟 터졌다…당첨금 얼마나 받길래

      로또복권 운영사 동행복권은 제1209회 로또복권 추첨에서 '2, 17, 20, 35, 37, 39'가 1등 당첨번호로 뽑혔다고 31일 밝혔다. 2등 보너스 번호는 '24'이다.당첨번호 6개를 모두 맞힌 1등 당첨자는 22명으로 13억7191만원씩 수령한다. 당첨번호 5개와 보너스 번호가 일치한 2등은 73명으로 각 6891만원씩을, 당첨번호 5개를 맞힌 3등은 3141명으로 160만원씩을 받는다.당첨번호 4개를 맞힌 4등(고정 당첨금 5만원)은 16만3147명, 당첨번호 3개가 일치한 5등(고정 당첨금 5천원)은 272만4028명이다.박수림 한경닷컴 기자 paksr365@hankyung.com

    2. 2

      "비트코인, 금값처럼 뛸 줄 알았는데…" 무서운 경고 나왔다

      최근 금값 랠리에도 ‘디지털 금’으로 불려온 비트코인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비트코인과 전통적인 안전자산 간 디커플링(탈동조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31일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달 약 7% 하락했다. 특히 지난달 30일에는 하루 만에 8만7000달러대에서 8만1000달러대로 급락했다. 비트코인 가격이 8만1000달러선까지 밀린 것은 지난해 11월 이후 약 3개월 만이다. 국내에서는 1억2000만원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이 내린 건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를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 업종의 주가 급락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달 30일 기준 나스닥 지수는 장중 한때 2% 이상 하락했고 금 가격 역시 전날 기록한 최고치에서 약 10% 가까이 급락했다. 기관 자금 흐름도 심상치 않다.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업체 소소밸류에 따르면 미국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는 최근 3개월 연속 월간 기준 자금 순유출을 기록했다. 2024년 초 출시 이후 미국 비트코인 ETF에서 3개월 연속 자금이 빠져나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간 기준으로도 2주 연속 순유출이 이어졌다.

    3. 3

      제주도까지 가서 숙소에만?…'도심의 밤' 제대로 즐긴다는 이곳 [영상]

      제주공항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물이 있다. 두 개의 고층 타워가 나란히 솟아 있는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다. 38층 높이의 이 건물은 공항 인근은 물론 제주시 어디에서나 한 눈에 식별되는 스카이라인을 만든다. 제주 남부인 서귀포에서 공항으로 향하는 길, 이 건물이 보이면 "다 왔다"는 말이 나오는 이정표 역할도 한다. 제주의 도착과 출발을 가늠하는 상징적 건물로 자리잡은 셈이다.지난 29일 찾은 제주드림타워는 기존 제주 관광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을 줬다. 알찬 제주 여행을 하려면 체크인을 마치고 짐을 푼 뒤 곧바로 밖으로 나서야 할 것 같지만, 이곳에서의 실제 동선은 반대였다. 객실에서 제주 전망을 바라다 보고 부대시설을 즐기다 보면 하루가 빠르게 흘러갔다. 체크인 이후의 시간이 대부분 건물 안에서 이어지는 구조로, 하루를 마무리하는 곳이 아니라 체류를 '확장'하는 역할에 가까워 보였다.복합리조트 그랜드 하얏트 제주는 국내 단일 호텔로선 최대 규모인 1600개 객실이 모두 스위트 타입이라 기본 객실임에도 일반 호텔에서 한두 단계 업그레이드한 수준의 여유가 느껴졌다. 과도한 장식 대신 기능 위주로 정리된 공간으로, 이 같은 객실 구성은 체류 시간을 자연스럽게 늘리는 요인이 됐다.오후 시간대 이용 패턴도 기존 리조트와 달랐다. 사우나와 수영장, 라운지를 이용하는 흐름은 비슷하지만 분위기는 휴식보다 이후 일정을 준비하는 쪽에 가까웠다. 로비와 부대시설 곳곳에서 저녁 이후의 동선에 대해 얘기를 나누는 이용객들이 눈에 띄었다.해가 지고 저녁 식사가 끝난 뒤 호텔의 야간 체류 전략이 가장 압축된 공간으로 발걸음을 옮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