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승 식약처장 "불필요한 규제 개선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정승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제약업계 CEO들과 간담회를 갖고 제약업계의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하고 제약사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의약품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임동진 기자입니다.





    <기자>

    리베이트 투아웃제 등 각종 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제약사들을 위해 정승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규제 개선을 약속했습니다.



    <인터뷰> 정승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의약품 허가기준이 국제기준과 조화를 이루고 안전과 무관한 규제는 제약기업의 걸림돌이 되는 일이 없도록 관련 법령과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정 처장은 특히 주요 국가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제약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를 도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오는 9월 페루와 국내 허가약에 대한 자동승인 방안을 협의하고 한국·폴란드·발트3국 고위급 협력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또 EU에 원료의약품을 수출할 때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서면확인서 제출을 면제하는 방안도 추진중입니다.

    올해 식약처의 주요 정책 초점은 안전에 맞췄습니다.

    어린이 의약품에 들어가는 타르 색소를 줄이고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희귀·필수의약품을 제약사에 위탁 제조하도록 해 원활히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위해의약품 유통 차단에 만전을 기할 방침입니다.

    올해 3월 부터 시행되는 허가특허연계제도도 관련 법안 개정을 추진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제약업계는 해외 수출 기업 등에 품질관리기준 적합판정서를 신속하게 발급해줄 것과 일반의약품의 허가를 좀 더 쉽게 해줄 것 등을 건의했습니다.

    이밖에 해외 위탁제조 허용 확대, 허가사항 변경 시 유예기간 연장, 화학물질 등록 관련 규제 완화 등도 요청했습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
















    임동진기자 djl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허미영, 국회의원 보좌진을 사로 잡은 "D컵+복근" 몸매...오는 8일 `백년가약`
    ㆍ힐링캠프 김종국 이상형 윤은혜, D컵 볼륨 란제리 화보 `아찔`
    ㆍ총 당첨금 687억! 로또 1등 당첨자 리스트 공개 돼..
    ㆍ이하나 리포터, 전현무 전화에 인천서 상암까지 `폭소`…이하나 누구?
    ㆍ미녀파이터 박지혜, 알고보니 품절녀… `남편 누구?`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통신·반도체 이어 로봇·방산에 도전장" [민지혜의 알토란 중기]

      "전기가 끊기거나 재난시에도 연락할 수 있는 안전망을 갖출 수 있습니다."박동환 배터리파워솔루션 대표는 "반도체, 통신에 이어 신재생에너지, 방산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산골 오지에서 전기가 끊...

    2. 2

      "AI 가전 어려워했는데 달라져"…삼성, 美최대 가전 체인서 통했다 [CES 2026]

      축구장 절반 정도 면적에 이르는 한 대형 매장에 들어서자 다양한 브랜드의 가전·TV 제품들이 빼곡하게 진열돼 있다. 가전제품이 진열된 공간 맨 앞줄 중심엔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AI 콤보'...

    3. 3

      '맥락 메모리'가 온다...반도체 슈퍼사이클 낙관의 이유 [빈난새의 빈틈없이월가]

      연초 테크 업계 최대 행사인 CES 2026이 막을 내리면서 기술주의 모멘텀이 주춤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한 주 간 또 한 번 뜨거웠던 반도체 주식들의 변동성이 상당합니다. 그중에서도 순수 낸드(NAND) 제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