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치가 갈라놓은 중남미] 멕시코 親시장 경제개혁…글로벌 車업체 작년 "100억弗 투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 중남미 4龍 부상한 '태평양동맹'

    외국자본 유치 위해 시장 개방·규제 철폐
    콜롬비아 경제, 아르헨 제치고 남미 3위로
    < 멕시코시티의 현대차 딜러숍 >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의 부촌인 플랑코 지역에 있는 현대자동차 딜러숍. 작년 5월 판매법인을 세운 현대차는 멕시코 중산층 증가로 판매가 급증하자 딜러숍을 26개에서 40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멕시코시티=장진모 특파원
    < 멕시코시티의 현대차 딜러숍 >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의 부촌인 플랑코 지역에 있는 현대자동차 딜러숍. 작년 5월 판매법인을 세운 현대차는 멕시코 중산층 증가로 판매가 급증하자 딜러숍을 26개에서 40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멕시코시티=장진모 특파원
    지난달 27일 멕시코시티를 동서로 가르는 중앙대로 레포르마 거리. 멕시코 경제의 빠른 성장을 상징하듯 독립기념탑 너머로 빌딩 신축공사 현장의 크레인들이 40~50층 높이의 고층 철골구조물에 매달려 있었다. 택시를 타고 4㎞ 떨어진 경제부 청사로 가는 데 30분 걸렸다. 도로마다 차량으로 북새통이었다. 10분 늦게 도착하자 미겔 앙겔 갈린도 베가 경제부 대외정책담당 국장은 “미팅에 늦는 일은 다반사다. 몇 년 새 차가 너무 많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멕시코, 북미자동차산업 중심

    멕시코는 몇 해 전까지만 해도 미국의 ‘하청 기지’였다. 삼성전자 LG전자 GM 포드 등도 미국과의 국경 부근에 있었지만 이제는 수도 멕시코시티 주변으로 공장들이 들어서고 있다. 멕시코시티 중심으로 남북으로 수백㎞ 이어진 ‘자동차 벨트’가 대표적이다. GM 다임러벤츠 닛산 아우디 BMW 기아자동차 등 6개의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지난해 멕시코 신규 투자를 발표했다.

    멕시코 무역투자진흥공사인 프로멕시코의 에두아르도 산체스 자동차담당 부국장은 “멕시코가 글로벌 자동차 생산 기지로 주목받는 것은 44개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우디는 지난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Q5 생산기지를 당초 미 테네시에서 멕시코로 최종 결정했다. 일본과 유럽연합(EU), 브라질 등에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펠리페 칼데론 전 멕시코 대통령의 슬로건이 ‘범죄와의 전쟁’이었다면 2012년 말 집권한 엔리케 페냐 니에토 대통령의 슬로건은 ‘개혁’이다. 특히 70년간 에너지산업을 독점해 온 국영기업 페멕스의 민영화 조치는 멕시코 에너지산업과 제조업 경쟁력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정치가 갈라놓은 중남미] 멕시코 親시장 경제개혁…글로벌 車업체 작년 "100억弗 투자"
    ◆콜롬비아, 시장개방 확대

    전 세계 ‘마약 공급처’와 좌파 게릴라 반군과의 전쟁으로 악명 높은 콜롬비아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오전 대통령궁과 의회, 대법원이 몰려 있는 수도 보고타의 볼리바르 광장에서는 군인들을 볼 수 없었다. 보고타에서 여행사를 운영하고 있는 양우석 씨는 “반군으로 인한 안전문제는 거의 해결됐다”며 “이제 소매치기와 같은 잡범만 조심하면 된다”고 했다.

    이튿날 보고타의 신 시가지에 위치한 플라자서밋호텔 앞 100번 도로는 오전 7시부터 차량이 쏟아졌다. 교통체증은 서울을 뺨칠 정도였다. 점심 무렵 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안디노 쇼핑센터 주변은 젊은이들과 넥타이를 맨 직장인들로 넘쳤다. 권선흥 KOTRA 무역관장은 “빈부격차가 여전하지만 치안이 안정되면서 외국인 투자가 늘고 일자리가 증가하면서 중산층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했다.

    콜롬비아의 외국인직접투자(FDI)는 2010년 68억달러에서 2013년 168억달러로 급증했다.

    2011년 4월 콜롬비아 멕시코 페루 칠레 4개국은 역내 자유무역과 경제통합을 목적으로 ‘태평양동맹’을 결성했다. 좌파정권의 브라질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가 주도하는 메르코수르와 다른 길을 가겠다고 분명히 선언한 것이다. 시장을 개방하고 외국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 각종 규제를 풀었다.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열매가 지금 맺히고 있다.

    멕시코시티·보고타=장진모 특파원 ja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흠집 하나 없이 순식간에 증발…도난당한 車 발견된 곳이

      프랑스에서 4분에 1대꼴로 도난당한 자동차 상당수가 이웃 국가 중고차 시장에 흘러 들어가고 있다.9일(현지시간) 일간 르피가로는 내무부 통계를 인용해 지난해에만 프랑스에서 무려 12만5200건의 차량 도난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약 4분마다 차량 절도 사건이 벌어지는 셈이다.보도에 따르면 절도 건수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범죄 방식은 크게 달라졌다.최근에는 범죄 조직들이 유럽 중고차 시장에 공급하기 위해 도난 차량을 '위장'하는 기술을 체계화·전문화했다고 르피가로는 전했다.과거 부품용으로 차를 분해하거나 항구 등을 통해 동유럽이나 아프리카로 유출하는 사례가 빈번했다면, 지난해 도난 차량을 추적한 결과 40%는 벨기에와 독일의 불법 변조 작업장에서 발견됐다.이곳에서 가짜 차량 내역으로 세탁해 유럽 내에 재판매 되는 것인데, 이 같은 변화에 대해 전문가들은 자동차 시장 동향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했다.경제적 여건이 다소 복잡해지면서 신차 구매는 줄고 중고차 구매가 늘어나자 범죄자들이 이 같은 흐름에 편승해 중고차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것.프랑스 차량 도난 방지 서비스업체 코요테시큐어에 따르면 푸조 5008이나 3008, 르노 클리오, 토요타 RAV4 같은 차종이 주 범죄 대상이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도난 차량의 약 70%를 차지하며 하이브리드차도 절반에 달한다.코요테시큐어는 "범죄 조직들은 전자 해킹 방식을 통해 경보기를 끄고 차에 흠집도 내지 않은 채 몇 분 만에 문을 열고 시동을 걸어 훔쳐 간다"고 설명했다.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2. 2

      호주, 중국산 철강 제품에 10% 추가 관세

      호주가 덤핑 혐의로 중국산 철강 제품 일부에 10%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8일(현지시간) 호주 정부는 반덤핑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중국산 철강 천장 프레임에 10% 관세를 적용한다고 말했다. 반덤핑위원회는 중국 기업들이 덤핑을 했다는 국내 생산업체들의 주장을 평가·검토한 결과 관련 증거를 발견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해 경고하며 관세를 부과하게 됐다. 블룸버그는 이번 조치가 양국의 통상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철광석 구매기관이 이미 시장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에 나섰다. 이는 광산업체와 트레이더들의 가격 결정력을 약화할 수 있따는 것이다.중국은 호주 철광석의 최대 수입국이다. 오는 6월 기준 1년간 호주가 중국에 수출한 철광석은 약 1140억 호주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의 대(對)호주 철강 출하량은 2023년과 2024년에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으나, 지난해인 2025년에는 약 78만2000톤(t) 수준에서 보합을 나타냈다. 이는 중국 전체 수출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3. 3

      '로제 누나 만났네'…'세계 1위 유튜버' 미스터비스트 '인증샷'

      그룹 블랙핑크 멤버 로제가 전 세계 유튜브 구독자 수 1위 크리에이터 미스터비스트와 만났다.미스터비스트는 9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아이 러브 풋볼(I love football)"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 위치한 리바이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제60회 슈퍼볼 현장을 찾은 로제와 미스터비스트의 모습이 담겼다.사진 속 두 사람은 관중석을 배경으로 나란히 서서 환한 표정을 짓고 있다. 로제는 연청 데님 재킷에 블랙 크롭 톱, 미니스커트를 매치한 스포티한 스타일링을 선보였다. 그는 선글라스를 착용한 채 한 손을 주머니에 넣고 미스터비스트와 인증 사진을 촬영했다. 미스터비스트는 1998년생, 로제는 1997년 생으로 로제가 1살 연상이다. 네티즌들은 "미스터비스트에게 로제가 누나다", "로제가 동안인거냐, 미스터비스트가 노안인거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미스터비스트는 2026년 2월 기준 구독자 수 약 4억6000만명을 보유한 세계 1위 유튜브 크리에이터다. 대규모 제작비를 투입한 초대형 챌린지 콘텐츠와 파격적인 기부 프로젝트로 잘 알려져 있으며,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을 모티브로 한 실사형 콘텐츠로 국내에서도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로제 역시 블랙핑크 활동은 물론 솔로 아티스트로서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다. 그는 지난 1일 열린 그래미 어워즈에서 K팝 아티스트 최초로 오프닝 무대에 올라 브루노 마스의 기타 연주에 맞춰 신곡 아파트(APT.)를 열창했다. 로제는 K팝 가수 최초로 본상 부문인 제너럴 필드에 해당하는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노래' 후보에 이름을 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