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때이른 황사의 습격…고농도 미세먼지 5년 만에 최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울·경기 최고수준 특보 발령
    때이른 황사의 습격…고농도 미세먼지 5년 만에 최악
    서울 등 중부지방에 22일 5년 만에 처음으로 고농도 미세먼지를 함유한 짙은 황사가 찾아왔다. 이번 황사는 23일 더욱 짙어지면서 ‘슈퍼황사’가 전국을 뒤덮겠다.

    때이른 황사의 습격…고농도 미세먼지 5년 만에 최악
    기상청은 “지난 20일부터 몽골 남부와 중국 북부지방에서 시작된 강한 황사가 북서풍을 타고 한반도로 이동하고 있다”며 “22일에 이어 23일까지 서울·경기를 포함한 중부지방과 제주를 중심으로 매우 짙은 황사가 나타날 것”이라고 22일 예보했다.

    황사는 미세물질 농도에 따라 ‘옅은 황사’ ‘짙은 황사’ ‘매우 짙은 황사’ 등 세 단계로 구분된다. 짙은 황사는 황사주의보가 발령되는 기준으로, 미세물질이 ㎥당 400~800㎍(1㎍은 100만분의 1g) 포함돼 있다. 매우 짙은 황사는 ㎥당 800㎍ 이상의 미세물질이 포함돼 있으며 황사경보가 발령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서해 5도를 시작으로 서울·경기 등 대부분 중부지역에 황사경보가 발령됐다. 서울에 황사경보가 발령된 건 2010년 11월 이후 5년 만에 처음이다. 황사주의보와 경보를 포함하는 황사특보가 내린 것도 2011년 5월 이후 4년 만이다. 2011년 총 여덟 차례의 황사특보가 발령된 이래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는 단 한 차례도 황사특보가 발령되지 않았다. 박영연 기상청 예보기술분석팀장은 “23일에도 서울·경기에 매우 짙은 황사가 찾아와 황사경보가 발령될 가능성이 높다”며 “그 밖의 지역으로도 황사가 퍼져 황사특보가 확대 발령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반도에 농도 짙은 슈퍼황사가 찾아오는 데는 세 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 중국 동북부지방이 극심한 가뭄을 겪는 것이 첫째다. 한반도에 찾아오는 황사 발원지는 고비사막 및 동북 3성(지린·랴오닝·헤이룽장)이다. 중국 동북부지역에 저기압이 발달하는 것도 황사 가능성을 높인다. 저기압으로 인해 대기가 불안정해지면 바람이 모래먼지를 상공에 띄울 수 있다. 마지막 조건은 황사 발원지에서 서풍이 부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상공으로 솟아오른 황사가 서해를 건너 한반도로 밀려오게 된다.

    일반적으로 황사는 이런 세 가지 조건이 동시에 갖춰지는 3~5월께 찾아온다. 이번 황사는 1개월 이상 빠르다. 기상청은 “중국 동북부지역의 최근 강수량이 적어 지표면이 매우 건조한 데다 몽골 동쪽에 위치한 저기압 후면의 강한 바람에 의해 황사가 발원해 남동쪽으로 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4년 만에 찾아오는 때이른 슈퍼황사가 이런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했다는 얘기다.

    기상청은 “노약자나 호흡기 질환자는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페이커' 사후 현충원에 안장 되나…보훈부 공식입장 밝혔다

      '리그오브레전드(LOL)'의 전설, 프로게이머 이상혁(페이커)이 지난 2일 체육훈장 청룡장을 수훈한 가운데 그가 국가유공자에 해당하는지, 사후 국립현충원에 안장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자 국가보...

    2. 2

      [포토] '펑펑' 눈 내리는 서울

      서울 등 수도권에 대설주의보가 발령된 23일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역사거리 인근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임형택 기자 taek2@hankyung.com

    3. 3

      고령 아버지 폭행한 50대 패륜男, 출소 5개월 만에 또…"돈 안 줘서"

      존속폭행죄로 실형을 선고받은 50대 아들이 출소한 지 5개월 만에 고령의 아버지에게 또 주먹을 휘두른 혐의로 다시 철창신세를 지게 됐다.춘천지법 형사2단독(김택성 부장판사)은 존속폭행 혐의로 기소된 A씨(58)에게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