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안심대출 갈아타볼까?··대출금리 0.8% 인하 효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금융소비자들이 3월에 출시되는 정부 주도 전환대출상품인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타면 평균 0.8%p 안팎의 금리 인하 효과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에 따르면 내달 중에 출시되는 고정금리 분할상환 대출인 안심전환대출의 금리는 20년 만기 전액 분할상환 상품이 연 2.8%로 책정됐다.



    이는 지난해 12월말 기준 은행권의 잔액 기준 주택담보대출 가중평균금리인 연 3.63%보다 0.83%포인트 낮은 것이다. 잔액 기준은 기존 대출자들이 적용받는 금리다.



    은행에서 2억원을 주택담보대출 받은 사람이 20년 만기 전액 분할상환 안심대출 상품을 선택할 때에 내는 연간 이자는 560만원으로, 3.63% 금리를 적용받는 시중은행의 일반적인 주택담보대출보다 이자 부담이 166만원 줄어들게 된다.



    기존 대출자가 당국 주도 안심대출로 갈아타면 은행의 일반적인 주택담보대출 상품으로 이동하는 것보다도 0.5%포인트 이상 금리 혜택을 볼 수 있다.



    지난해 12월말 기준 은행권의 신규취급액 기준 주택담보대출 가중평균금리는 3.33%로 안심대출 상품 금리인 2.8%보다 0.53%포인트 낮다.



    2억원 대출자라면 안심대출로 갈아타는 것이 연이자 100만원 이상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셈이다.



    다만, 이는 현재 금리가 유지된다는 조건하에 성립하는 것으로, 추후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변동금리 대출자가, 올라가면 고정금리 대출자가 이득을 본다.



    통상 고정금리 대출금리를 변동금리보다 높게 설정하는 은행권의 관행상 변동금리보다 낮은 고정금리 상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시각이 상당하다.



    시중은행의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금리는 변동금리 상품보다 0.5~1%포인트 정도 높게 설정돼왔다.



    단기 일시상환 주택담보 대출자가 새 상품으로 갈아타게 되면 기존 대출 상환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받게 된다.



    수수료는 대출금의 최대 1.5%다. 일례로 2억원 상당의 주택대출을 받은 사람이 대출기한을 채우지 않고 중도상환하면 최대 300만원을 중도상환수수료로 내야 하는데, 이 금액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다만, 정부가 제시하는 상품은 길어도 1년 이내에 원리금 상환이 시작되는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이라는 점에 대출자들은 유의해야 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번 상품은 추후 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 부실 리스크를 줄이는 차원에서 단기·일시상환 위주로 나간 은행권의 변동금리 주택대출을 장기·분할상환 고정금리 대출로 바꾸는 것이므로 안심대출은 시중은행의 변동금리 상품보다 낮게 책정됐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이병헌 이민정 귀국 입장표명, 만삭에도 `스키니+킬힐` 럭셔리 공항패션
    ㆍ`AOA 사뿐사뿐` 초아 마이리틀텔레비전 인기, 진짜사나이 꽃미남 교관 화제, 20~30대 목 디스크 급증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충격고백!
    ㆍ헌법재판소 "간통죄 위헌" 콘돔회사+불륜남녀 `환호성`… 62년만에 폐지
    ㆍ백지영-정석원 부부 집 공개 `감각 돋보이는 러브하우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고성엔지니어링, 케이지에이 커버 일체형 배터리 개발 MOU

      로봇 시스템 통합(SI) 솔루션 전문기업 고성엔지니어링은 이차전지 전극공정 전문기업 케이지에이와 ‘AI 드론용 커버 일체형 배터리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

    2. 2

      도요타 미니밴 '알파드 프리미엄' 출시…가격은 8678만원

      도요타코리아는 '2026년형 알파드 하이브리드 프리미엄'을 15일 출시하고, 전국 공식 딜러 전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연식변경된 알파드 하이브리드는 기존 ‘이그제큐티브&r...

    3. 3

      美정부, 삼성 '의류건조'에 18억원 지원…공식 과제 선정

      삼성전자가 미국 최대 국립 연구소와 차세대 의류건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협업한다. 삼성전자의 차세대 의류 건조 기술 연구가 미국 행정부 공식 지원 과제로 선정돼서다. 삼성전자는 15일 미국 에너지부(DOE)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