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금융관련 협회 전무직 신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협회장 부재시 대리 역할
    기존 상무 중에서 임명
    은행연합회 등 각종 금융관련 협회의 ‘부회장’ 자리가 없어지는 대신 ‘전무’ 자리가 생긴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관련 협회들은 예전에 없던 전무직을 신설하기로 금융당국과 협의를 마쳤다. 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금융투자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등 대부분 금융관련 협회가 대상이다. 현 부회장 임기가 끝나면 후임을 뽑지 않는 대신 기존 임원 중 한 명을 전무로 뽑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외부 인사를 영입해 새로 전무에 앉히는 게 아니라 기존 상무 중 선임 역할을 할 임원을 뽑아 전무로 임명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은행연합회는 전무직 신설을 위한 정관 변경 작업을 진행 중이다. 오는 15일 김영대 부회장의 임기가 끝나면 상무 세 명 중 한 명을 전무로 선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투자협회는 기존 정관에 있던 전무직을 부활시킨다. 손해보험협회도 ‘선임 상무’나 ‘수석 상무’를 신설해 전무 역할을 수행토록 할 계획이다.

    협회마다 전무직을 신설하고 나선 것은 협회장 부재 시 대신할 사람이 마땅치 않아서다. 한 협회 관계자는 “부회장 자리가 없어지다 보니 협회장이 해외 출장 등으로 자리를 비우게 되면 이를 대신할 사람이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며 “이 때문에 금융당국과 협의를 거쳐 전무 자리를 만들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관련 협회들은 지난해 말 관료출신이나 정치권 인사들이 대거 ‘낙하산’으로 내려오는 등 끊이지 않는 잡음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취지에서 부회장 자리를 없앴다.

    장창민/박신영 기자 cmja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9900원부터"…현대홈쇼핑, 온라인판 초저가 아울렛 'D숍' 오픈

      현대홈쇼핑이 오는 20일 40여 브랜드의 430여 패션 이월상품을 초저가로 판매하는 'D숍'을 오픈한다고 19일 밝혔다.홈쇼핑 공식 온라인몰 안에 하위 카테고리 형태로 이월상품을 모아 소개하는 경우는 ...

    2. 2

      N32, 트윈슈퍼싱글 프레임 '마르피' 출시

      프리미엄 비건 매트리스 브랜드 'N32'가 침대 프레임 신제품 ‘마르피’를 19일 출시했다.마르피는 N32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트윈슈퍼싱글(TSS) 사이즈 전용 프레임으로, 슈퍼싱...

    3. 3

      코스모신소재 "6년 연속 흑자 달성"

      코스모신소재는 6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코스모신소재는 지난해 연매출 4563억원, 영업이익 23억을 기록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2차전지 소재 업체 중 유일하게 영업이익 6년 연속 흑자를 달성하며 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