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美 증시 조정, 국내증시 전망은

장용혁 한국투자증권 eFriend Air 팀장

美 증시 조정, 국내증시 전망은

전일 미 증시의 조정은 신고가 랠리를 지속하다가 쉬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맥락으로 해석해야 한다. 전일 유럽 증시, 다우지수 빠졌던 것을 감안하면 국내 증시 거래소 2포인트는 충분히 아웃퍼폼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선발 주자들 쪽에서 수익률이 상당히 좋았기 때문에 이제는 후발 주자를 봐야 할 때다. 우리나라의 시가총액 상위 1, 2위 기업의 수급 반전이 나오고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비차익거래 외국인들의 입장은 매수 기조인 반면 금융투자 계정은 매도로 결국 지금의 싸움은 외국인과 증권계정의 싸움으로 보인다. 시장의 방향성은 일반적으로 외국인들이 쥐고 있는데 현재 외국인들이 현, 선물을 동시에 매수하고 있다.

국내증시, 외국인수급 강세 이어질까

요즘 달러화 강세가 위협적인 수준인데 이보다 더 강한 환율은 원화다. 또한 달러 인덱스의 투기적 포지션이 많이 올라왔는데 만약 여기서 투기적 포지션이 줄어들면서 달러 강세가 무뎌지기 시작하면 원화는 더 강세 쪽으로 가게 된다. 외국인들은 달러를 원화로 환전해서 주식을 사기 때문에 달러가가 높으며 원화 값이 계속 약세로 갈 가능성이 높으면 환전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달러가가 충분히 강세로 왔으며 원화 값이 달러보다 더 강세 요인을 유발시키고 있어 환전 조건에도 크게 불리하지 않은 상황이다. 전일 국고채 3년물 금리가 다시 2% 레벨 밑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앞으로 금리인하는 절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또한 각국들이 디플레이션을 타개하기 위해 통화완화책을 쓰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대한민국도 통화완화책에 대한 가능성이 완전히 닫힌 상황은 아니다. 외국인들은 다음 그림을 보고 사는데 이런 그림이 시장에서 불리하지 않다.

오늘장 투자전략

글로벌 선진 자동차 대비 대한민국의 자동차 밸류에이션이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다. 한전부지 매입 사태 이후 회복을 하지 못하고 있어 외국인들의 눈에서 벗어났었는데 매입으로 반전됐다. 자동차 쪽으로 악재와 민감한 이슈도 많았지만 주가가 높은 자리에서 이러한 이슈들을 반영하면 하락을 걱정할 수 있지만 지금은 낮은 자리에서 이러한 이슈가 나오고 있어 하방 요인보다 상방 요인이 훨씬 큰 상황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김태일기자 ti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당구여신 한주희, 이지애+장예원 닮은꼴?…차유람 뛰어넘는 미모
ㆍ`D컵 인어` 이태임 vs `베이글녀` 예원…띠동갑내기 과외하기서 욕설?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충격고백!
ㆍ이시몬, ‘연애’ 재킷사진 공개…설렘 가득한 ‘여친짤’
ㆍ`백인백곡` 신수지, 국가대표다운 화려한 몸풀기 선보여.."남다른 몸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