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 아침]



한눈에 보는 증시

출연: 김우식 SK증권 영업부 PIB센터 차장



증시 호재와 악재

3월부터 유럽이 자산매입을 시작한다. 이는 외국계 자금의 변화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 호재로 봐야 한다. 최근 삼성전자의 신제품 효과도 있지만 국내 기업들의 실적 불안감이 완화되고 있다는 측면도 긍정적이다. 또한 2월부터 외국인이 순매수로 전환되며 이러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어 호재다. 하지만 국내에 강한 모멘텀이 없다는 것은 여전히 악재로 작용한다. 특히 연준의 금리인상 시기에 대한 논란이 심한 가운데 지난 주말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좋게 나와서 오히려 단기적인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글로벌 일정과 이슈

고용지표로 인해 조기 금리인상 논란이 커졌기 때문에 이번 주는 미국의 2월 소매판매가 중요하다. 한파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으로 나온다면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분위기가 굳어지게 된다. 전체 시장이 무거워지면 틈새시장이 나오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된 애플워치의 공개를 주목해야 한다.



금통위는 동결 쪽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인하 가능성도 조금 있었다. 하지만 연준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여 동결 쪽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이슈로는 미국의 고용지표가 가장 큰 이슈였다. 종목 이슈 중 중요한 것은 이번 주 금요일 삼성에스디에스, 제일모직이 코스피200에 편입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기관들의 물량이 어떻게 움직일지 주목해야 한다.



투자 전략

낙폭과대주 순환매와 개별종목 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번 주는 일반적인 낙폭과대주는 불리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IT의 대표주이며 시가총액 상위 종목으로 지수를 움직일 수 있는 종목이다. 따라서 외국인들이 매수세를 유지한다면 우리 장은 견조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에 외국인 매수가 계속 들어오는지 주목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굿모닝 투자의 아침, 평일 오전 06시~08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충격적 진실은?` 드레스 색깔 논란, 레고 색깔, 절대 잃어버리지 않는 우산, 스마트 전시란,런닝맨 하니
ㆍ로또 640회 당첨번호, 1등 당첨자 총 9명.."주요 당첨지역은 어디?"
ㆍ총 당첨금 709억! 로또 1등 당첨자 리스트 공개 돼..
ㆍ`삼시세끼` 차승원 제육볶음 레시피 `화제`, 어떤 맛이 길래?
ㆍ무한도전 어린이집, 천사같은 도우미 하율이 화제.. 박명수 "저런 아이 내가 만났어야.."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