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 아침]



한눈에 보는 증시

출연: 김우식 SK증권 영업부 PIB센터 차장



증시 호재와 악재

이번 주 악재 중 가장 중요한 것은 FOMC회의다. FOMC회의의 결과가 호재가 될지 악재가 될지 아무도 모른다. 이는 불확실성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지금은 악재로 봐야 한다. 유가의 변동성이 커지면 시장에 부담을 주지만 무엇보다도 FOMC회의의 불확실성이 더 큰 악재로 작용한다. 지난주부터 유럽의 자산매입이 시작됐다.



유럽 쪽으로 가장 많은 자금이 몰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글로벌 투자자들이 올해는 미국보다 유럽이라는 얘기를 많이 하고 있는데 이러한 모습들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이런 부분은 우리에게 나쁘지 않다. 미국을 제외한 글로벌 각국이 여러 이유로 금리를 인하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 한은도 예상외의 기준금리 인하를 하면서 동참하는 모습이었다.



이는 어떤 이유에서든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것 자체가 긍정적이다. 전체적인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은 외국인이 매수를 하고 있는 것이다. 기관들의 흐름이 빨라졌기 때문에 시장이 혼란스럽지만 시장의 중심인 외국인 순매수가 지속되고 있어 큰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일정과 이슈

이번 주 모든 일정과 이슈는 FOMC회의 하나에 묻힌다. 경제지표 하나로 연준에서 어떻게 나올지 촉각을 세우기 때문에 경제지표는 중요하지만 무게감은 떨어진다. 미국의 기준금리 결정은 18일 수요일이다. 인내심 문구 삭제 가능성, 달러 강세에 대한 부담, 미국 경제 성장속도 약화로 인해 쇼크가 완화되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종목 이슈는 포스코의 비자금 의혹 수사가 확대되고 있어 해당 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투자 전략

FOMC 회의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관망세가 이어질 것이다. 방향성은 이후에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삼성 갤럭시S6 관련 IT부품 쪽 수급이 좋아지고 있어 관심을 가져야 한다. IT부품, 제약, 바이오, 게임, 핀테크의 개별 종목 장세는 지속될 것이다. 또한 2007년, 2011년의 고점을 모두 넘은 업종은 음식료, 섬유의복, 전기전자였는데 이번에 제약 업종이 넘어서고 있어 주목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굿모닝 투자의 아침, 평일 오전 06시~08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귀염둥이` 아이유 아빠를 부탁해 참여?
ㆍ무한도전 박명수 아내 한수민vs줄리안 누나, 스타보다 더 유명한 스타가족 공개!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충격고백!
ㆍ줄리안 누나 공개, 누드톤 드레스+밸리 댄스 `후끈`…장위안 반응이?
ㆍk팝스타4 탈락자는? 스파클링걸스-그레이스신… 정승환-릴리M 구사일생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