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안정 위해 임대주택 공급 확대해야"

'깡통주택' 우려…주택담보대출도 한도 늘어 부실 커질듯

* 임대아파트 보증금 담보대출금리도 3%대 초반


은행에서도 꺼려하는 SH, LH 공사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을 2금융권 에서 보증금의 최대 80% 이내에서 최저 3.2% ~3.5%대 상품을 출시했다. 그 동안 임대보증금 대출 이자는 년 4% 초반이었으나, 조달금리 1% 시대를 맞아서 임대, 주공 아파트 금리도 많이 낮아졌다.

"서민주거안정과 전월세 대책 문제를 모두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 정책이 바로 공급 확대"라며 "그런 맥락에서 임대주택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늘리는 방향으로 가야하는 건 틀림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대주택 비율을 단기간에 10% 수준까지 올려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재정이 엄청 들어가기 때문에 단기간에 그렇게 하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현재 국토부는 2017년까지 임대주택 비중을 6.8%까지 늘리겠다는 방침을 세워둔 상태다. 매입·전세임대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도심 내 다가구주택 등을 정부가 사들이거나 빌려 개·보수한 뒤 기초생활수급자 등에게 재임대하는 주택을 말한다. 국토부는 올해 매입·전세임대주택 공급량을 지난해보다 1만가구 증가한 4만7000가구로 늘리기로 확정했다.
공공 임대 아파트 보증금 담보대출도 금리비교 이자 꼼꼼히 체크해야…
전월세 대책의 구체적인 내용과 발표 시기에 대해서는 "시기를 못 박으면 졸속대책이 나올 수 있다"며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최대한 빨리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어 "기준금리 인하에 따라 주택기금이 지원하는 주택 대출 금리를 인하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도 온라인 비교시대

한국경제신문사 온라인매체 한경닷컴은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업체인 ㈜와우크레딧과 함께 "시대 분위기를 맞추어 복잡한 주택[아파트.주택,전세.빌라.사업자대출] 대출조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또 시간과 비용도 부족한 고객들을 위해 담보대출금리 비교사이트와 무료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면서 "개개인이 금융사를 일일이 방문하여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근래 발표된 저금리 정책 및 전세 값 상승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크게 늘면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와우크레딧은 국내 최고 포탈 ‘네이버부동산’에도 독점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번에 또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을 오픈하여 더 많은 주택 실수요자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공 임대 아파트 보증금 담보대출도 금리비교 이자 꼼꼼히 체크해야…
* 아파트 담보대출 주요금리 ( 2015년 03월 26일 기준 ) - 한경닷컴-뱅크아울렛

이어서 "상담을 진행해보면 거의 모든 분들이 해당 금융상품에 대해 지식이 부족한 상태다.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기 보다는 자사의 금리비교 사이트를 통해 우선적으로 상담 받기를 권유드린다"고 전했다. 고객센터 [1600-2599] 전화를 하면 좀 더 빠른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상담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무료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단순 상담을 통해 실시간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및 중도상환수수료, 대출 상환 계획 등의 금융컨설팅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문의 :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 상담 : 1600-2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