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중독 급증, 스트레스 해소 음식 뭔가 보니
스트레스 중독 급증, 스트레스 해소 음식 뭔가 보니(사진=한국경제신문 DB)
스트레스 중독 급증, 스트레스 해소 음식 뭔가 보니(사진=한국경제신문 DB)
스트레스 중독 현상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좋은 음식이 화제다. 스트레스 중독이란 학습이나 노동에 시간을 할애, 스트레스를 감수하는 현상을 말한다.

미국 여성생활 잡지 '위민스 헬스'에 따르면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는 음식은 다크 초콜릿, 견과류, 고구마, 저지방 요구르트, 카레, 와인 등이다.

다크 초콜릿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도 있어 스트레스 중독에 효과가 좋을 전망이다. 특히 몸에 좋은 단일불포화지방이 들어있어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아몬드가 들은 제품은 더 좋다.


견과류 역시 스트레스 중독 급증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주목할 만한 음식이다. 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은 항산화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이다.

고구마의 경우 단맛이 강해 낙관적인 생각을 증진시키는 영양소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다.

저지방 요구르트에는 신체가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을 분비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 스트레스 중독에 좋다.

채소가 들어간 카레도 스트레스 중독 경감에 좋다.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진통 효과가 있는 엔도르핀을 분비하게 하고 시금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긴장으로 인한 두통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이다. 특히 시금치 등 채소를 넣은 채소 카레가 더 좋다.

녹차와 와인 역시 스트레스 중독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음식으로 꼽히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