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보금자리론·디딤돌 권하지만 LTV 한도 낮춰야 갈아타기 가능

대부분 집값 떨어진 빌라·연립 상당수가 수천만원 일단 갚아야

LTV 겨우 통과해도, 소득 낮아 매달 갚아야할 돈 더 늘어나

"저소득층에 보금자리론 만기 연장 등 추진해야"

* 아파트 담보대출 2%대 금리 일반시중은행서도 봇물


정부가 안심대출에서 제외된 약 100만명가량의 2금융 대출자들을 위해 대안으로 보금자리론 등을 제시하지만, 이용자는 거의 없는 상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2금융권 대출자들의 문의가 많지만, 보금자리론·디딤돌대출의 대상자격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실적이 전무(全無)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어째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

◇대안상품 있지만 수천만원 갚아야 가능

정부가 내건 보금자리론은 조건이나 금리 면에서 안심대출보다는 떨어지지만 크게 뒤지지 않는다. 누구나 전환이 가능한 안심대출과 달리 무주택자이거나 1주택 보유자라는 점에서 제한적이긴 하다. 또 대출금리가 연 2.85~3.10%로 안심대출보다는 0.2~0.5%포인트 정도 높지만 일반 주담보출 평균금리(3.5%)보다는 낮다고 발표는 했으나,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평균을 따지면 시중 은행을 조사한 결과

실질적으로 6개월 변동 2.69%. 3~5년 고정금리도 2.8%대 상품이 많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부의 안심전환대출이 너무 과도하게 홍보게 되어 모든 이용자들이 다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한 소비자들의 실망감만 늘어나고 있다.
안심전환대출 포기,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문의 빗발쳐
안심전환대출 자격요건은 대출 실행일로부터 1년 이상 지난 변동금리 또는 일시상환 주택 담보대출, 주택 가격 9억 원 이하, 대출액 5억 원 이하의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등 최근 6개월간 30일 이상 계속된 연체기록이 없는 대출 등이다. 보금자리 론, 적격대출,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등은 제외된다.

그러나 금융전문가들은 금리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이자부담이 적을 것으로 보이지만 원금과 함께 매월 내야 하는 만큼 대출자에겐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는 맹점이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더불어 기준금리 하락시 기존 주택담보대출(변동금리 적용)의 금리가 더 떨어질 경우 저금리라는 안심전환대출의 최대 장점이 희석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 금융비용 줄이려면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이용

주택담보대출 받지 않고서는 집을 구매하거나, 전세보증금 대출을 받지 않고서는 보금자리를 만들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 ?

한국경제신문사 온라인매체 한경닷컴은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업체인 ㈜와우크레딧-옆집부동산 관계자는 "시대 분위기를 맞추어 복잡한 주택[아파트.주택,전세.빌라.사업자대출] 대출조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또 시간과 비용도 부족한 고객들을 위해 담보대출금리 비교사이트와 무료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면서 "개개인이 금융사를 일일이 방문하여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근래 발표된 저금리 정책 및 전세 값 상승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크게 늘면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 한국경제-뱅크아울렛 담보대출 금리 서비스

㈜와우크레딧은 국내 최고 포탈 ‘네이버부동산’에도 독점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번에 또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을 오픈하여 더 많은 주택 실수요자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안심전환대출 포기,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문의 빗발쳐
이어서 "상담을 진행해보면 거의 모든 분들이 해당 금융상품에 대해 지식이 부족한 상태다.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기 보다는 자사의 금리비교 사이트를 통해 우선적으로 상담 받기를 권유드린다"고 전했다. 고객센터 [1600-2599] 전화를 하면 좀 더 빠른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상담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무료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단순 상담을 통해 실시간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및 중도상환수수료, 대출 상환 계획 등의 금융컨설팅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문의 :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 상담 : 1600-2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