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황병서, 북한 권력서열 2위 등극?…정치국 상무위원 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북한의 군서열 1위인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이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에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사실상 북한 권력 서열 2위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북한 조선중앙TV는 8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2주년 중앙보고대회 소식을 전하면서 보고자로 나선 황병서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며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인 조선인민군 차수'로 호칭했다.

    이로써 황병서는 군 총정치국장과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어 당 정치국 상무위원 자리까지 꿰차게 됐다.

    북한의 핵심 권력기관인 정치국 상무위원회는 그동안 최고지도자인 김정은 제1위원장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룡해 당비서 등 3인체제로 유지됐다.

    황병서가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확인됨에 따라 최룡해 당비서는 상무위원에서 물러났을 것으로 보인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 대통령 "한·중 경제협력 새 항로 찾아야…새로운 시장 개척 필요"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5일 “한국과 중국은 같은 바다에서 같은 방향을 향해 함께 항해하는 배의 입장”이라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베이징 댜오위타이(조어대) 국빈관에서 열린 ...

    2. 2

      이혜훈 재산 신고액 약 175억…10년 새 '110억' 늘었다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와 가족의 재산이 10년 전에 비해 110억여원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다.5일 국회에 제출된 인사청문요청안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본인 명의로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 지분 100분의 35...

    3. 3

      김병기 "제명당하더라도 탈당 안 해…당 내에서 해결하겠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는 2020년 총선 당시 전직 구의원으로부터의 금품 수수 의혹을 부인하면서 "제명당하는 한이 있어도 탈당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김 의원은 5일 한 유튜브 채널과의 인터뷰에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