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국내 유일의 홍삼 특구…군수가 품질인증
국내 유일 홍삼 특구인 전북 진안의 홍삼 제품 공동브랜드인 ‘진안 홍삼’이 인삼제품 공동브랜드부문 대표브랜드로 선정됐다. 경북 영주 및 충남 금산 등 전국 인삼주산지 브랜드와 경합한 끝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201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국내 유일의 홍삼 특구…군수가 품질인증
홍삼 명인이 탄생한 곳으로 유명한 진안의 홍삼 제품은 군수품질인증제 실시 및 홍삼연구소의 체계적인 품질관리 등으로 시장경쟁력을 높여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진안 내에서 생산하는 홍삼에 통합 브랜드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2013년 4월 브랜드 개발을 완료했다.

군에서 품질을 인증받은 제품에만 브랜드 사용을 허용하는 등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진안군 내 120여개 홍삼 가공업체 중 38곳(40개 제품)만이 품질인증을 받아 공동브랜드를 사용 중이다.

진안군 측은 브랜드 강화 및 기반산업 육성을 위해 공동브랜드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이항로 진안군수는 “이번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을 통해 진안홍삼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며 “100% 진안고원산 원료삼으로 진안홍삼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보답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