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청정 제주를 대표하는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제주마씸(It’s Jeju)’은 제주 중소기업의 공동브랜드다. 상품은 우수하지만 브랜드 취약성 때문에 대외시장 진입 등에 제약을 받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만들어졌다.

2005년 5개 업체, 20개 품목으로 출발한 제주마씸은 2015년 현재 118개 업체, 698개 품목으로 늘었다. 참여 기업의 총 매출액은 연 2000억원을 웃돌며 제주의 대표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중소기업 전문 지원 기관인 제주중소기업센터를 운영하고 전문 인증심의위원을 구성해 인증심사를 진행하며 이 같은 성장을 이끌었다는 설명이다.

[201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청정 제주를 대표하는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제주마씸의 판로·마케팅을 위해서는 전국 대형 유통업체 13개 매장에 전문 매장을 개설했다. 전문 매장을 통해 연간 20억원 이상의 판매 실적을 올리고 있다.

최근 제주마씸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68.7%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만족도는 5점 만점에 4점을 받는 등 브랜드 인지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마씸의 상표권자인 제주특별자치도는 앞으로 참여 품목의 품질·위생 관리를 강화하고 이미지 고급화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프리미엄 브랜드로 육성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