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LCC 10년] ① `이유있는` 고공행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올해로 국내 저비용항공사, LCC가 운항을 시작한지 10년이 됐습니다.



    국내 최초의 LCC, 한성항공은 역사속으로 사라졌지만 이후 등장한 LCC 5곳은 지난해 국내선 승객의 반 이상을 수송할 정도로 고공행진하고 있는데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국제선 점유율도 빠르게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지수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주말 괌 공항.



    비행기에서 내린 손님들이 항공사가 제공하는 호텔행 셔틀버스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항공권만 있으면 괌 현지에 마련된 라운지를 통해 호텔로의 이동을 비롯해 렌터카 예약과 수하물 보관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 매출 5천100억원을 기록한 LCC업계 1위 제주항공의 특화 서비스입니다.



    <인터뷰> 김보람 / 경기도 부천

    "그동안 자유여행으로 호텔, 항공 따로 예약 했다. 공항에서 호텔까지 교통편도 직접 알아바야 해서 힘든데 라운지 이용해서 하니깐 교통편 무료 제공해줘서 좋다. 편리하게 잘 왔다."



    현지 옵션투어나 식당할인 정보도 라운지에서 모두 얻을 수 있어 여행사를 통하지 않고도 해외여행은 보다 쉬워졌습니다.



    <스탠딩> 지수희 기자

    괌은 지난 2010년 이후 두 곳의 저비용 항공사가 취항하면서 대형항공사 단독으로 운항되던 때와 비교해 최근 2년간 관광객이 35%씩 늘었습니다. 당초 출혈경쟁이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소비자의 선택권은 넓어지고, 시장확대 효과가 나타났다는 분석입니다.



    <인터뷰> 양성진 / 제주항공 상무

    "자유여행객 늘리기 위한 노력을 특히 많이 했다. 굳이 여행사 통하지 않고도 자유롭게 항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케어 받을 수 있는 여행이 가능하도록, 국내 항공사중에 처음으로 자유여행지에 제주항공 손님만을 위한 라운지를 지속적으로 개설한 것이 유효했다. "



    그 결과 제주항공은 올해 1분기에만 영업이익 216억원을 기록하는 등 성수기를 뛰어넘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제주항공 1분기 영업이익: 2014년55억, 2015년 216억(+293%))



    이스타항공도 2009년 첫 취항후 지난해 131억원이라는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이스타항공 영업이익 : 2013년 23억원, 2014년 131억원)



    기내 유료판매사업 외에도 이스타항공은 지난 4월부터 네이처 리퍼블릭과 제휴를 통해 단독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주연 이스타항공 객실본부장

    " 중국시장 확대에 관심이 있어서 중국 승객을 대상으로 면세품 개발을 하게됐다. 기내 특정 환경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에 손님들이 의미를 두고 있어서 매출이 발생한다"



    이스타항공은 LCC최초로 인천공항에 셀프체크인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승객 편의 시설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LCC들은 서비스 경쟁 뿐 아니라 노선 늘리기에도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올해만 총 27개의 신규 국제노선이 확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0년 9개, 2012년 12개, 2014년 19개)



    특히 진에어는 LCC 최초로 장거리 노선인 인천~호놀룰루 노선에 올해 말 취항할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울산공항을 기반으로 한 유스카이 항공이 이미 1호기를 도입했고, 아시아나항공이 대주주로 있는 `서울 에어`도 곧 설립될 예정이어서 LCC들의 서비스 경쟁은 앞으로 더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지수희 입니다.


    지수희기자 shji6027@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임수향vs신세경, 19禁 볼륨 몸매 대결… 라디오스타-냄새를 보는 소녀도 화제
    ㆍ명품배우 `남상미-이보영-소이현` 의 공통점은?...男心 녹이는 미모
    ㆍ로또 1등 38명, 한곳에서 구입한 사실 드러나.. 791억 어쩌나..
    ㆍ男心 후끈 바디라인 초아 VS 임수향 몸매 대결...눈을 어디다 둬야 하나?
    ㆍ한그루 열애 공개, `D컵` 비키니 볼륨+`빵빵` 뒤태에 남친 반했나?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15억 서울 집 대신 전원주택'…50대 남편 '로망'에 아내 선택은 [돈 버는 법 아끼는 법]

       Q. 서울에 거주 중인 50대 부부다. 남편은 1~2년 내 퇴직 예정이고, 아내는 향후 6년 이상 근무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 은평구와 노원구에 각각 아파트 한 채씩 보유하고 있다. 부채는 없다. 아내는 ...

    2. 2

      '안유진·유나' 뜬 이유 있었네…'월 150만원' 노린 파격 혜택

      병장 월급이 150만원으로 오르면서 군대에서도 ‘돈 관리’가 중요해졌다. 장병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금융상품인 ‘나라사랑카드’를 두고 은행들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졌다. 올해부...

    3. 3

      오픈AI·소프트뱅크, SB에너지에 10억달러 투자…'스타게이트' 가속 [종목+]

      오픈AI와 소프트뱅크가 대규모 인공지능(AI)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SB 에너지에 10억달러를 투자한다. AI 데이터센터 확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본격화하는 행보다.양사는 이번 투자가 지난해 백악관에서 오라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