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를 임신중인 엄마들이 메르스 바이러스에 대한 걱정이 늘어가고 있다. 따라서 임신부 및수유중인 엄마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들을 동탄제일병원 박문일 원장에게 알아보았다.





문=메르스는 임신부에게 더욱 위험한지?

답=WHO자료(2013) 에 의하면 지금까지의 자료들에 의하면 임신부가 일반인에 비해 메르스 바이러스에 더 취약하다는 증거는 없다.

그러나 임신 중 면역력이 약해지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감기나 독감과 같은 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그러므로 임신 중에는 다른 감염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메르스 역시 예방하는 데 더욱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임신 전부터 건강상의 문제가 있었거나 면역 체계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감염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으므로 감염의 위험성이 높으며 메르스 바이러스로 인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문=임신 중 메르스 바이러스에 감염은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나?

답=임신 중 메르스 감염 사례와 관련 연구 자료가 매우 적기 때문에 산모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결론을 내릴 수 없다.





2012년 요르단에서 메르스 유행 당시 감염자인 남편으로부터 임신부가 감염되어 임신 5개월에 사산한 사례가 있다. 이 산모는 감염 이후 태아를 약물에 노출시키는 것을 우려해 치료를 거부했다.





또한 2013년에 UAE에서 또 다른 산모가 메르스 감염 상태에서 건강한 아기를 출산한 이후 사망한 사례가 있다.

위와 같은 적은 사례만으로는 임신 중 메르스 감염의 영향에 대해서 어떤 결론도 내릴 수 없다. 그러나 메르스 역시 기타 심각한 감염과 마찬가지로 임신 중 감염될 경우 유산이나 사산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문=메르스 바이러스가 모유 수유를 통해 감염될 수 있나?

답=메르스와 모유 수유에 대해서는 알려진 사실이 거의 없다. WHO에서는 엄마가 메르스에 감염된 경우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지속할 것을 권하고 있다. 단, 수유 전후로 손을 깨끗이 씻고 의료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모유 수유는 아기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장점이 많으므로 지속하는 것이 좋다. 호흡기 바이러스가 모유 수유를 통해 감염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문=아이들의 경우 메르스 바이러스에 더 취약한가?

영유아나 어린이, 십대 청소년의 경우 메르스 감염 사례가 매우 적다. 아랍에서 메르스가 유행했을 당시 감염으로 인해 건강이 나빠졌던 사람들은 대부분 45세 이상이었으며 감염 당시 건강상 문제가 있었던 경우가 많다. 메르스 감염자와 접촉한 이후 양성 판정을 받았던 11명의 어린이 중 증상을 보인 어린이는 단 2명뿐이었다는 보고가 있었다. (Memish et al 2014) 즉, 현재로써는 아이들이 메르스 바이러스에 더 취약하다거나 감염될 경우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증거는 없다.





메르스는 기타 호흡기 감염과 마찬가지로 당뇨나 천식이 있거나, 심장, 간, 신장 등에 건강상 문제가 있는 어린이에게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장익경기자 ikja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시크릿 불화설` 한선화vs정하나 19禁 볼륨 대결 승자는? `아찔`
ㆍ메르스 증상, 38도 발열 동반한 기침 호흡곤란.. "최상의 예방책은?"
ㆍ수상한 꼬리밟힌 로또1등 38명! 지급된 "791억" 어쩌나..
ㆍ예원 손편지 사과, 욕설논란은 이태임 勝? D컵 볼륨 대결 승자는?
ㆍ`육성재♥조이` 대세男·女 우결 합류소식...`조이`가 누구길래?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