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SK이노베이션, 루브리컨츠 매각 검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SK이노베이션이 윤활유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 매각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사업 구조조정의 일환인데 매각이 성사될 경우 3조원 가량이 유입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취재기자 연결해 살펴봅니다. 권영훈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윤활유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의 지분을 사모펀드 운용사인 MBK파트너스에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SK루브리컨츠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은 연내 완료를 목표로 SK루브리컨츠의 기업공개, 즉 상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MBK가 SK이노베이션에 "IPO보다 더 나은 조건으로 SK루브리컨츠를 인수할 테니 우리 측에 매각하라"는 제안을 한 것입니다.



    SK루브리컨츠는 2009년 옛 SK에너지에서 윤활유 사업부문을 분할해 설립됐으며 지난해 매출 3조5천억원, 영업이익 3천억원을 낸 알짜 기업입니다.



    하지만 모기업인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매출 65조8천억원, 영업손실 2천억원으로 37년 만에 처음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때문에 SK그룹내 구조조정 전문가로 알려진 정철길 사장이 SK이노베이션 대표 자리에 오면서 사업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매각이 성사될 경우 최소 3조원 가량의 매각대금을 받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으며 정 사장의 첫 구조조정 작품이 될 전망입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루브리컨츠 상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매각 역시 검토 중인 사안은 맞지만 확정된 바 없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한편 MBK파트너스는 국내 M&A 시장에서 최대 큰손으로 꼽히며 최근 아웃도어 업체 네파와 보험사 ING생명 등을 인수한 바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권영훈입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장미인애 쇼핑몰 논란, 29禁 누드화보 "포토샵 전혀 안해"
    ㆍ하버드-스탠퍼드 천재소녀 거짓논란, 두가지 의혹 추가… 대체 무슨 일?
    ㆍ꼬리 밟힌 로또1등 38명! 지급된 "791억" 어쩌나..
    ㆍ김성령, `농익은 섹시美`에 남편 이기수 반했나?..`흐를 듯한 D컵 볼륨`
    ㆍ강지연 보디가드 `여배우를 오징어로?` 민폐급 외모··화장품 모델까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젠슨황 "메모리 부족 걱정 안해...HBM4 엔비디아 독점" [CES 2026]

      젠슨 황 엔비디아가 최고경영자(CEO)는 “차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인 HBM4는 우리가 유일한 사용자기 때문에, 독점 사용자로서 우리는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 CEO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퐁텐블루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기자회견에서 메모리 공급 부족이 사업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느냐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황 CEO는 “HBM4를 (상당 기간) 다른 기업이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며 “모든 메모리 파트너가 우리를 잘 도와주고 있고, 미래 수요도 같이 대비하고 있다”고 했다.황 CEO는 엔비디아가 메모리 반도체의 최대 구매자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HBM 뿐 아니라 그래픽D램(GDDR), 저전력D램(LPDDR)도 직접 구매하고 있다”며 “GDDR은 우리가 손꼽히는 ‘큰손’(significat consumer)”라고 했다. 엔비디아는 HBM, GDDR, LPDDR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메모리3사로부터 납품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GDDR의 최대 공급자로 알려졌다.  황 CEO는 “전세계는 인공지능(AI) 팩토리로 불리는 공장이 더 많이 필요할 것”이라며 “메모리 공급자에게는 매우 유리한 상황(it is good to be memory supplier)”이라고 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2. 2

      [포토] 츠바키,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리페어헤어케어 부문 수상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사와 한국소비자포럼이 공동 주관한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6일 오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렸다. 리페어헤어케어 부문을 수상한 파인투데이(브랜드명 츠바키) 오영석 지사장(오른쪽)이 전재호 한국소비자포럼 대표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소비자가 직접 뽑는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은 2026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선정하고 시상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시상식이다.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byun84@hankyung.com

    3. 3

      [포토] 플무원요거트 그릭,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그릭요거트 부문 수상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사와 한국소비자포럼이 공동 주관한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6일 오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렸다. 그릭요커트 부문을 수상한 풀무원다논(브랜드명 플무원요거트 그릭) 홍영선 대표이사(오른쪽)가 전재호 한국소비자포럼 대표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소비자가 직접 뽑는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은 2026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선정하고 시상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시상식이다.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byun84@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