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가계부채 보다 경기회복…기준금리 사상최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한국은행이 석 달 만에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연 1.50%로 떨어뜨렸습니다.



    수출부진이 예상보다 심화되는 가운데 메르스 확산으로 내수마저 위축되는 경기 하방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결정으로 분석됩니다.



    이주비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은행이 6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린 연 1.50%로 결정했습니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8월과 10월, 올해 3월 등 세 차례에 걸쳐 0.25%포인트씩 내려간 이후 석 달 만에 다시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금통위의 이번 결정은 세 차례 금리 인하에도 경기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데다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 여파가 경제에 미칠 악영향에 대해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인터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수출부진과 메르스 사태의 영향 등으로 성장 전망 경로에 하방 리스크가 커진 것으로 판단돼 이번달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가계부채가 위험 수위를 넘어서는 등 금리 인하의 부작용이 커졌고,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도 연내에 이뤄질 전망이지만 올해 성장률이 자칫 2%대로 떨어질 위험을 차단하는 것이 더 시급하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최근 발표된 경제지표를 보면 생산과 투자, 수출과 내수가 부진한 점을 보이면서 침체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광공업 생산과 설비투자는 두 달 째 뒷걸음질 치고 있고,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은 5개월째 감소세입니다



    여기에 메르스 사태가 발생하면서 소비 활동이 크게 위축된 상황을 고려하면 소비 지표도 꺾였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탠딩> 이주비 기자

    "경기 하방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추가경정예산 편성 카드가 동시에 나와야 한다는 패키지 부양론이 힘을 얻으면서 정부의 추가 경기 부양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주비입니다.


    이주비기자 lhs71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장미인애 쇼핑몰 논란, 29禁 누드화보 "포토샵 전혀 안해"
    ㆍ하버드-스탠퍼드 천재소녀 거짓논란, 두가지 의혹 추가… 대체 무슨 일?
    ㆍ꼬리 밟힌 로또1등 38명! 지급된 "791억" 어쩌나..
    ㆍ김성령, `농익은 섹시美`에 남편 이기수 반했나?..`흐를 듯한 D컵 볼륨`
    ㆍ강지연 보디가드 `여배우를 오징어로?` 민폐급 외모··화장품 모델까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레이 달리오,"세계가 자본전쟁 직전"경고

      전설적인 투자자 레이 달리오는 고조되는 지정학적 긴장과 불안정한 자본 시장 속에서 "세계가 자본 전쟁 직전”에 있다고 경고했다.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창립자인 달리오 ...

    2. 2

      기업실적 기대속 美증시 혼조세

      기업 실적에 대한 기대와 금과 은 가격의 반등으로 위험선호 심리가 안정된 가운데 미국 증시는 3일(현지시간) 혼조세로 출발했다. 미국 동부시간으로 오전 10시 10분에 S&P500은 전 날과 비슷한 6,98...

    3. 3

      EU, 핵심광물 중국 의존 줄인다…미국과 공동협력 추진

      유럽연합(EU)은 중국의 영향력을 억제하기 위해 핵심 광물자원 협력 방안을 미국에 제안할 예정이다. 주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하는 국제 핵심 광물자원 협약 체결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