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역 우방 아이유쉘③구성]100% 지하주차장, 첨단시스템 도입
[ 인천 =김하나 기자 ]우방의 전신은 1978년 4월 대구에 세워진 (주)우방주택으로 오랜 주택 시공 역사를 가지고 있다. 2010년 12월 SM그룹(삼라마이다스 그룹)에 편입된 후에도 활발한 분양에 나서고 있다.

올 초 수도권에서 ‘화성봉담1‧2차 우방 아이유쉘’과 ‘화성태안3지구 우방 아이유쉘’이 분양됐다. 4베이-4룸의 혁신설계와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아파트 등 입주자의 삶을 고려한 단지로 인기를 끌었다. 이번에 선보이는 ‘검단역 우방 아이유쉘’도 앞선 단지들의 장점을 살린 단지로 꾸며진다.

검단역 우방 아이유쉘은 주차장이 100% 지하화됐다. 주차가 가능한 공간도 673대로 여유있는 주차가 가능할 전망이다. 지하주차장은 주차장 내 차량의 위치인식이 가능하며 위험 시 무선 비상콜을 울릴 수 있다. 원패스카드로 공동현관 출입 및 택배수령, 엘리베이터, 세대현관까지 안전하게 이동 할 수 있다.

부지는 동고서저(東高西低)의 형태인데, 서쪽을 데크로 들어올려서 단지의 단차를 줄였다. 데크로 올린 부분은 커뮤니티 시설과 단지 내 상가로 꾸며질 예정이다. 차가 없는 지상은 공원과 같이 꾸며진다.

다양한 테마파크와 배드민턴 존, 어린이놀이터 2곳 등이 조성된다. 보육시설, 작은 문고, 경로당 등 입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넉넉한 동간거리도 볼만하다. 최대 동간거리가 102m에 달한다. 기본적으로 40m 이상의 동간거리를 확보하고 있어 사생활 보호가 가능할 전망이다.
[검단역 우방 아이유쉘③구성]100% 지하주차장, 첨단시스템 도입
단지에 설치될 ‘무인택배시스템’은 택배 및 우편물 등 각종 배달물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수령하고 발송 할 수 있다. 홈네트워크와 연동해 SMS 문자 알림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화물도착 여부를 통보할 예정이다.

‘디지털 도어록’도 한층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편리한 푸시풀 도어락으로 제공되며 화재감지, 자동잠금, 되잠금, 이중잠금 등이 가능하며 월패드와 연동해 무선연동 문열림기능도 가능할 예정이다.

또한 이 단지에는 스마트 홈 시스템(Smart Home System)이 적용될 예정이다. 외부 제어 솔루션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한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구 내 시스템들을 원격제어 수 있다. 스마트 보안 시스템을 통해 CCTV 등 각종 보안시스템과 연동, 안전한 생활 환경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원격 검침 시스템으로 검침원 없이 세대 에너지에 대한 내용을 직접관리 할 수 있다. 관리비 절감에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차량번호를 인식하고 출입을 통제해 외부차량통제를 통해 입주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가구별로 스마트한 시스템들도 탑재된다. 10.1인치의 TFT LCD ‘스마트 월패드’가 설치돼 영상확인 및 통화가 가능하다. 전등, 가스, 보일러, 엘리베이터 등을 통제할 수 있다. 공동구역 내 CCTV 확인도 가능하고 계산기와 녹음기, 알람 등의 기능도 있다.

한편 SM그룹은 '아이유쉘' 브랜드로 최근 3년간 7000여 가구의 아파트를 분양했다. 17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고 건설부문에는 ㈜우방건설산업, ㈜우방, 우방건설(주), 우방산업(주) 등이 있다. 이 밖에 서비스 부문에는 대한해운(주), (주)동양생명과학, (주)벡셀, ㈜남선알미늄, 하이플러스카드(주) 등 계열사를 두고 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